수학은 수(數)에서 시작하는 학문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공부에서 수와 연산이 대부분인 이유는 일상에서 많이 활용될 뿐 아니라 모든 수학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기초 연산 학습지 등 기존 학습 교재에서는 기본적인 연산문제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연산 학습을 하게 하는 일이 많았다. 이런 학습 방식은 학생들이 수학을 지겹고 재미없는 학문으로 인식하게 하고, 단편적 사고만 반복하게 해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방해가 된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는 단순한 반복 학습이 아닌 다양하고 재미있는 형태의 과제해결형 연산 문제를 제시해야 한다. 그로써 수학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연산 실력과 더불어 수학적 사고력까지 키우도록 지도한다. 또한 과제해결형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나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심화 응용문제까지 스스로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여러 유형의 과제해결형 사고력 연산 문제를 살펴보고 수학 공부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본다.
▒ [유형 1] 목표수 구하기
‘목표수 구하기’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연산을 반복하게 하는 유형이다. 두 수의 합을 반복적으로 구하는 방식으로 덧셈을 배우는 대신 두 수 또는 세 수의 합을 알고 그 값이 나올 수 있는 수들의 조합을 찾는다. 학생들은 더한 값이 목표수가 되는 수를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덧셈을 반복한다. 또한 목표수에 맞는 여러 경우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을 키운다.
▒ [유형 2] 어떤 수 구하기
대부분의 연산 학습지에서는 덧셈과 뺄셈을 각각 반복 연습하게 한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연산 문제나 심화 문제는 덧셈과 뺄셈을 같이 이해해야만 해결 가능한 경우가 많다. 기본적인 유형으로 ‘어떤 수 구하기’ 문제가 있다. ‘7+□=13’이나 ‘□-9=21’과 같이 더하거나 뺀 결과 값을 알고 □ 안의 수를 구하는 문제다. 사고력 연산에서는 주어진 식에서 어떤 수의 값을 구하는 단순한 형태가 아니라 아래와 같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형태가 제시된다.
연산은 수학 학습의 기초다. 기존에는 반복 연습을 통해 연산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수학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려면 단순한 연산 반복이 아닌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연습이 필요하다. 과제해결형 문제는 연산 능력과 더불어 학생이 응용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다양한 형태의 과제해결형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 사고력을 배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