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우리 평생교육원으로 오세요/덕성여대 外

  • 입력 2009년 2월 9일 02시 59분


■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독학사 과정이 대표 분야… 와인소믈리에 과정 등 신설

덕성여대 평생교육원은 서울 종로구 인사동 근처에 자리해 교통이 편하고 문화예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1984년 최초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으로 문을 열었다.

2년 안에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독학사 과정은 가장 대표적인 분야로 2350명의 학사를 배출했다.

최근에는 고교 졸업 후 바로 독학사 과정을 시작해 2년 만에 학위를 따서 원하는 대학의 3학년 과정으로 편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다. 대학 한 학기 등록금 정도면 이 과정을 마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이 밖에 학점은행제, 아동·청소년교육전문가, 생활예술전문가, 교양교육 강좌와 1년 과정의 보육교사양성과정 등이 있다.

지난해 만든 보건복지부의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과정은 나이, 학력 등의 제한 없이 8주간 교육을 받으면 자격취득 및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음악아카데미, 골프CEO 최고과정, 와인소믈리에 과정, 영어마술 연기지도자 과정, 펀 리더십, 종이접기 영재지도자 과정 등이 신설됐다.

02-765-1846, adult.duksung.ac.kr

신은수 원장


■ 명지대 사회교육원

체육·음악·아동학 분야 강점… 취업 직결 자격증 과정 많아

명지대 사회교육원은 체육(경호의전, 무예, 사회체육, 스포츠예술 등), 음악(콘서바토리, 교회음악, 국악 등), 아동학, 도자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교육과정과 학점은행제 병행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콘서바토리(서울, 용인)는 실기능력 향상에 집중한 전문 음악교육을 실시하며 다양한 연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매 학기 뮤지컬 공연을 하는 뮤지컬과는 지난해부터 학점은행제의 음악학사학위과정을 병행해서 실기능력을 겸비한 학위자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가야미디어와의 협약을 통해 잡지에디터 전문교육을 하는 ‘Kaya School of Magazine’ 과정이 신설됐다. 각 패션지와 여성잡지사, 잡지 발행 기획사 등의 취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가공인자격을 딸 수 있는 과정도 많다. 사회복지사양성교육과정(사회복지사 2급, 3급), 사회복지사 일반인과정(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양성과정(보육교사 3급), 학위취득과 보육교사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아동전문강사 양성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과정 등이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02-300-805∼7, ice.mju.ac.kr

김선호 원장

■ 상명대 평생교육원

사진예술-웰빙-어린이집 CEO 등 특화과정 3개 신설

상명대 평생교육원은 그동안 본교 캠퍼스 내에서 지역사회 요구에 맞는 교양 프로그램, 자격증 과정과 학점은행제, 음악 분야 특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올해는 기존의 특화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대학로 캠퍼스를 활용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해 27일까지 1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피아노 어드벤처 과정은 올해 심화과정을 만들었고 바이올린 제작 최고위 과정, 플루트 지도사 과정 등도 계속된다.

올해 신설되는 3개의 특화 프로그램은 사진예술과정, 웰빙교육과정, KBS 파니파니 유아교육회와 협력한 어린이집 CEO 과정 등이다.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인근의 대학로 캠퍼스에서 교육이 이뤄진다.

웰빙교육과정은 수기케어전문과정, 피부미용(스킨, 네일), 이혈건강요법, 웨딩플라워 디자인, 포장 디자인 과정 등으로 웰빙시대 수요자 요구에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아동미술 심리지도사, 댄스스포츠 지도사, 한국 전통무용 실기 지도사 과정의 민간자격증 과정과 총장 명의 자격증 과정인 노인건강 관리 지도사 과정 그리고 학점은행제 과정도 개설돼 있다.

02-2287-5160/5289, opens.smu.ac.kr

조항록 원장

■ 한양대 사회교육원

주중·주말 과정 나눠 운영… 토목공학·법학 전공 등 신설

한양대 사회교육원은 실용성에 중점을 둔 학위취득과정, 자격증취득과정, 전문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주중과 주말 교육과정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맞춰 2005년부터 주말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취득과정은 개설 교과목과 전공을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학사학위 취득과정으로 경영학, 건축공학, 체육학, 무용학, 산업디자인, 부동산학 전공이 있으며, 2009학년도부터 토목공학과 법학 전공을 신규 모집한다.

자격증 과정도 다양하다.

국가자격 취득과정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보육교사 2·3급 자격증 취득과정이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과정은 수강생들이 국가시험에 응시해서 80%가 넘는 합격률을 기록했으며, 보육교사 2·3급 자격증 과정은 취업률이 90%에 가깝다.

총장이 발급하는 자격증과정으로 천연비누·화장품지도사, 미술심리치료사, 컬러컨설턴트전문가, 디자인교육전문가, 초등부모 수학·사회교육전문가, 유초등 및 실버국악지도자, 쇼콜라티에전문가, 뮤지컬사이언스 교육지도자 과정 등이 있다.

02-2220-1522∼5, cce.hanyang.ac.kr

정기수 원장

■ 동국대 전산원

IT 전문인력 산실… 직장인 대상 야간 학위과정 운영

1975년 학교법인 동국대가 설립한 동국대 전산원은 지금까지 3만여 명의 첨단 정보기술(IT)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부가 1998년 학점은행제를 도입함과 동시에 학점은행 학사학위 과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경영, 관광, 영화영상 등 분야가 넓어 종합 전문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은 수도권의 중상위권 대학에 학사편입하거나 대학원 진학, 취업, 해외 유학 등 좋은 진로를 찾아가고 있다.

서울 남산 자락에 위치한 동국대 캠퍼스에서 학생 중심의 교육시스템, 최첨단 교육시설, 우수한 교수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2006년부터는 주경야독을 꿈꾸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2년제 야간 학사학위 과정(경영, 멀티미디어)을 운영하고 있다.

야간 과정은 등록금이 저렴한 데다 장학제도도 다양해서 직장인들이 부담 없이 학사학위를 딸 수 있도록 돕는다. 재학생끼리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주는 데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경영정보, 영화영상, 사회복지 등 5개 학부의 9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02-2260-3521∼6, ducsi.ac.kr

김계현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