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로 나도 학사모 쓸 거야”

  • 입력 2009년 2월 9일 02시 59분


별다른 입학절차 없고 140학점 이수하면 누구나 OK

2년·3년제 학사도 가능… 전문대졸자 기존학점 인정

학점은행제는 학점을 은행에 저축하듯이 모아뒀다가 일정 요건이 되면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제도다. 배움의 기회를 놓친 사람들에게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는 셈이다.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마련해 두고 있는 학점은행제 과정이 가장 일반적이다. 대학이 아닌 지방자치단체나 직업훈련기관 등도 별도의 인증을 거쳐 학점은행 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수요자는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다.

○ 140학점 이수하면 학사 학위

학점은행제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은 고등학교 졸업 학력이 전부다. 대학처럼 별다른 입학 절차가 없기 때문에 다시 공부를 시작하려는 성인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다양한 학위를 받을 수 있다.

8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년제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120학점 이상이면 3년제 전문학사 학위를, 140학점을 따면 4년제 대학 졸업자가 받는 학위를 받을 수 있다.

학점은행제의 학사 학위는 일반 4년제 대학의 학위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가진다. 따라서 취업이나 편입학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취득 학점은 개인별로 학점은행제 운영본부의 데이터베이스에 보존돼 있기 때문에 취업이나 편입학 때 증빙서류로 활용할 수 있다.

대학의 평생교육원뿐만 아니라 교육과학기술부가 인정한 교육 훈련기관의 학점, 시간제 등록학점, 자격증 취득학점, 무형문화재 기·예능 보유자 및 문하생에게서 기술 전수를 받아 쌓은 학점, 독학 학위 취득시험 합격에 따른 학점 등이 모두 인정된다. 다양한 기관과 분야에서 취득한 학점을 모아서 학사 학위를 신청할 수 있다.

평생교육진흥원에 따르면 2007년 한 해 동안 학점은행제에 등록한 인원은 6만9056명에 달한다. 1999년 1만1489명에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같은 해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문학사와 학사 학위를 받은 사람도 2만8009명으로 1999년 34명에서 계속 늘어나고 있다.

○ 어떻게 시작하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려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센터나 각 시도교육청을 방문해 학습자 등록을 해야 한다. 한 번만 등록해 두면 여러 기관에서 받는 학점이 개인별로 차곡차곡 쌓인다.

학습자 등록 후에 자기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면 된다. 학사를 받을지 전문 학사를 목표로 할지 이때 결정하면 된다.

전공별로 학점 취득에 필요한 전공 필수 과목과 전공 선택 과목도 함께 안내돼 있다. 법학 전공의 경우 전공 필수 과목은 물권법 민법총칙 법학개론 등 전공 필수 9개 과목이고, 전공 선택은 경제법 경제학개론 등 62개 과목이다.

학점은행 콜센터(1600-0400)와 홈페이지(www.cb.or.kr)를 이용하면 학점은행을 이용하는 절차와 다양한 전공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전문대를 졸업하고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 학위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 전문대에서 취득한 학점이 인정된다. 학점은행 표준교육과정을 참고해 전문대 학점을 등록하고 나머지 학점만 이수하면 된다.

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학교 오갈 시간이 모자란다면 온라인 강좌

대졸자가 새 전공 배우려면 35학점만 이수

학점은행제의 ‘숨은 1인치’

학점은행제를 이용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 학습방법 설계하기

학점은행제는 교과목 수강으로 이뤄진 대학과 달리 학점 취득방법이 다양하다.

본인의 여건과 기존에 취득한 학점의 유무, 선호하는 학습방식, 희망전공 등을 고려해 학습방법을 설계할 수 있다. 시간제등록제를 활용해 특정 대학의 특정 과목만 선택해 학점을 채우는 방법도 있다. 온라인 강좌 중에도 학점은행제가 적용되는 과목이 많으므로 학교를 오가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를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연간이나 학기당 취득할 수 있는 학점과 1개 교육기관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 등이 기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교육기관 담당자와 학점은행제 상담실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 학점 인정 신청

학점 인정 신청은 다양한 경로로 취득한 학점을 학점은행제를 통해 인정받는 절차다. 학습자 등록은 1회만 하면 되지만 취득한 학점을 인정받으려면 그때 그때 학점은행센터에 신청을 해야 한다. 통상 1, 4, 7, 10월의 정해진 기간에 학점 인정 신청을 해야 한다.

○ 상급학교 진학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 학위는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받는다. 대학원 진학도 원칙적으로는 가능하다.

그러나 상급학교 진학 자격에 대해 대학별로 별도의 규정을 두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다.

○ 4년제 대학 졸업자의 등록 여부

4년제 학위가 있는 경우 다른 새 전공 학위과정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새 전공 학위는 전공 과목만으로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된다. 단, 기존 대학에서 관련 과목을 들었더라도 인정되지 않고, 모두 새롭게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