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슈점검/2014년 亞경기대회 준비 가시밭길

  • 입력 2008년 11월 18일 06시 13분


인천市 “사업비 줄일테니 주경기장 세워달라”

市 “국비지원액 88억밖에 차이 안난다” 설득

정부 “새 경기장 필요없다” 기존 입장 되풀이

인천시가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에 필요한 주경기장 건설비용을 한국토지공사에 부담해 달라고 요구한 데 이어 최근 사업비를 크게 줄이는 대책을 발표했지만 정부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본보 11일자 A16면 참조
속타는 인천시 “도와줘요 토공”

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제경기대회특별위원회에서 대회를 치르기 위해 새로 건설하려고 했던 경기장을 크게 줄이는 대신 민간시설을 비롯해 서울과 경기 부천시 등 인접도시에 있는 경기장을 활용하는 수정안을 내놓았다.

수정안은 대회 개최에 필요한 40개 경기장 가운데 기존 경기장 5개, 민간시설 8개, 인접도시 경기장 14개를 활용하고, 13개 경기장을 새로 짓는다는 내용이다.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사용할 기존 경기장은 문학(축구, 야구) 계양(사이클) 삼산(레슬링 및 유도) 가좌(정구) 경기장 등이고 민간시설은 숭의(축구) 인천공항(조정 및 카누) 왕산(요트) 드림파크(골프, 수영, 승마) 검단(탁구) 청라(펜싱 및 카바디) 경기장 등이다.

인접 경기장은 서울(소프트볼, 체조, 핸드볼) 고양(당구) 김포(배구) 부천(축구, 농구) 시흥(축구, 세팍타크로) 광명(보디빌딩) 안산(축구) 안양(복싱) 수원(역도) 화성(사격) 등 10개 도시의 14개 경기장이다.

그 대신 인천시는 서구(육상) 송림(배구) 문학(수영) 남동(럭비, 농구) 계양(배드민턴, 양궁) 십정(테니스, 스쿼시) 선학(볼링, 하키) 강화(BMX, 태권도 및 우슈) 경기장 등을 새로 짓기로 했다.

시는 당초 기존 경기장 7개, 민간시설 5개, 인접도시 경기장 6개만 활용하고 21개 경기장을 새로 짓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정부가 “과잉 투자인 데다 대회가 끝난 뒤 적자 운영에 허덕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자 인천시가 수정안을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경기장 건설과 도로 정비에 필요한 전체 사업비(추정)는 2조8899억 원(경기장 2조4342억 원, 도로 4557억 원)에서 2조1969억 원(경기장 1조8692억 원, 도로 3277억 원)으로 6930억 원이 줄었다.

이와 함께 시는 특위에 참가한 인천지역 국회의원의 도움을 받아 주경기장 신설의 당위성을 역설했지만 정부는 여전히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되풀이해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인천시는 “정부의 방침대로 문학경기장을 증축할 경우 528억 원을 지원받고 시의 생각대로 서구 경서동에 주경기장을 새로 지으면 616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면서 “주경기장을 신축해도 국비 지원이 88억 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신축으로 지원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당초 대회 유치를 신청할 때 문학경기장(5만 석 규모)을 주경기장으로 사용한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 7만 명을 수용하는 주경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며 거부했다.

시 관계자는 “주경기장에 판매시설을 넣는 등 대회가 끝난 뒤 수익성을 고려해 건설하면 경제적 가치가 충분하다”며 “정부를 계속 설득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