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진보연대 대책회의 문건 추가 공개

  • 입력 2008년 7월 11일 20시 08분


"밤에는 국민이 촛불을 들고 낮에는 운동역량의 촛불을 들든가 해 사회를 마비시켜야…."

"7월 초 노동자 파업, 학생 농활, 농민 공동투쟁 등을 고려해 집중투쟁 배치하는 것 필요…."

"진정한 목표는 이명박 정부를 주저앉히는 것…"

경찰이 11일 공개한 한국진보연대와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의 압수 자료 일부의 내용들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의 배후를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은 이날 두 단체의 불법시위 기획문건을 추가로 공개했다. 4일 "이들 단체가 불법행동을 직간접적으로 주도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증거 문건을 발표한 데 이어 두 번째다.

경찰이 이날 공개한 문건은 '반전평화·자주통일위원회 연석회의', '08 반전평화 자주통일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정세토론회',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긴급운영위원회', '한국진보연대 집행정책조직 책임자 연석회의', '현수막 대량 주문 및 배송' 자료 등 5건.

경찰은 "이 문건들로 볼 때 두 단체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가 불거지기 전부터 대중을 이용한 반정부 투쟁을 기획했다는 사실을 추가로 확인했다"며 "이들 단체는 이명박 정부 규탄을 목표로 촛불집회를 주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올해 1월23일자로 작성된 진보연대의 '반전평화·자주통일위원회 연석회의' 자료에는 '이명박 세력의 저돌적 추진과정에서 대중의 공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고리를 포착, 대중적 저항전선을 형성하여 투쟁을 전개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이명박 정부의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을 저지하기 위한 민중투쟁전선 구축, 이러한 투쟁이 미국과 친미 보수세력에 대한 분노와 투쟁으로 지향되도록 이끌어 가야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진보 단체들이 이명박 정부 출범 이전부터 반(反)정부, 반미 투쟁을 준비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셈"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민대책회의의 5월30일자 '긴급운영위원회 사업계획'은 △대학생 동맹휴업 △종교계 선언과 거리행진 △유모차 행진 △노동계 총력투쟁선포 △법조계, 가처분 신청 및 위헌소송 등 촛불시위 진행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6월17일자 '집행정책조직 책임자 연석회의' 자료에서 진보연대는 6·10 촛불집회 이후 상황을 '답보, 정체상태'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밤에는 국민이 촛불을 들고 낮에는 운동역량의 촛불을 들던가 하여 사회를 마비시켜야 한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또 '단기간에 정치적으로 쟁취하는 성과들이 있어야 함. 컨테이너 위에서 깃발 흔들기 등 성취감 높일 기획 중요', '도심에서 계속 시위하는 것 필요, 1000명 정도 조직, 파업자 농활대 등'의 행동지침도 논의했다.

경찰은 "4일 공개한 문건에 이어 이날 문건을 통해 국민대책회의와 진보연대가 조직적으로 불법 집회를 기획하고 주도한 사실이 더 명확히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찰은 현수막 제작공급 업체의 주문 결제내역과 배송목록 등을 분석한 결과, "진보연대가 촛불집회 관련 현수막을 일괄 제작해 전국 각지에 배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경찰이 이날 공개한 문건은 지난달 30일 국민대책회의와 진보연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확보한 컴퓨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찾아낸 자료들이다.

강혜승 기자 fin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