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논리와 사고]더 깊게 더 넓게

  • 입력 2008년 6월 23일 02시 57분


더 깊게 문제의 심층-본질로 내려가 더 넓게 다양한 눈으로 총체적 접근을

LEET논술 적용발전형

창의성 고득점 얻으려면

사고의 심도-다각화

평소 집중적 훈련 쌓아야

올해 LEET의 경쟁률이 예상보다 낮다고 합니다. 경쟁률이 낮다고 해서 실력이 모자란 사람이 지원한 것은 아니므로 안심해선 곤란합니다. 지원자 중 상당수는 자신감을 가진 최고의 인재들이라 보아야 합니다. 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원하는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으므로 조금은 비장한 태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요약 종합형 문제와 논증 평가형 문제는 비교적 정답이 정해져 있으니 적절한 답을 찾아 작성하고, 적용 발전형 문제에서는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논술이 평가하는 창의성의 주요 요소는 ‘사고의 심도, 다각화, 독창성’입니다. 이 중 사고의 심도와 다각화는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므로 집중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고의 심도는 깊이 있는 접근, 심층적인 접근을 통해서 드러납니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본질에 접근하여 사태의 실상을 파악하고 내적인 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 이면에 어떤 다른 것이 없을지 따져보고 검토하는 것입니다.

특히 문제를 분석할 때 깊이 있게 접근해야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드러난 문제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그 문제점들을 야기한 어떤 다른 근본 원인이 없는지, 혹은 드러난 문제점 중 어느 하나가 근본 원인인 것은 아닌지 따져보고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깊이 있는 접근입니다. 예들 들어 환율이 올라가고 유가가 폭등하면서 경제가 어려워질 때, 공통된 원인은 없는지 혹은 어떤 것이 더 근본적 원인인지를 따져야 합니다. 따로따로 접근할 것인지 순차적으로 접근할 것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깊이 있게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고의 다각화는 폭넓은 접근,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서 드러납니다. 단편적이고 일면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관점을 전환하면서 접근할 때 다각적인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어떤 제도건 긍정적 면과 부정적 면, 의의와 한계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부정적 면만 보고 반대하거나 긍정적 면만 보고 찬성한다면 일면적인 접근입니다. 의의와 한계를 모두 고려하면서 접근할 수 있어야 다각적인 접근이 되겠지요. 다각적인 접근은 어떤 현상을 제대로 설명해야 할 때 필요합니다.

최근 진행된 사태와 관련하여 ‘왜 국민들이 미국 쇠고기 수입문제에 대해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는가?’라는 문제에 답한다고 해 봅시다. ‘국민 건강 차원에서 광우병에 대한 걱정 때문에’라고만 답한다면 일면적인 접근일 것입니다. 협상 과정에서 미국에 일방적으로 쉽게 양보함으로써 국민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 것, 문제 제기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지 않고 임시방편적이고 안이한 접근을 했던 정부에 대한 불신도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쇠고기 수입문제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새 정부 출범 이후 제기되었던 인사 문제나 집권당 내부의 불협화음에 대한 불만도 함께 작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여러 관점에서 접근할 때 현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한 관점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관점 전환을 시도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결책을 모색할 때에도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면서 당위적이고 원칙적인 수준에 그친다면 결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최선을 다하자. 나쁜 것은 버리고 좋은 것만 취하자, 적절히 조화시켜 갈등을 해결하자. 이런 식의 립 서비스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사안에 따라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 혹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으로 차원이나 영역을 나누어 다각적으로 접근해 보면 구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해결 주체 차원에서의 다각성을 확보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정부와 기업, 시민 단체의 관점에서 각각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면 구체적인 논의가 가능해집니다.

단계별 접근도 다각성을 확보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한 번에 해결될 수 없기 때문에 단기, 중기, 장기로 관점을 나누어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관점에서 우선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응급 처치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다음으로 중기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치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법과 제도를 제시해야 합니다. 나아가 장기 관점에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예방책까지 마련하게 되면 문제 해결의 종합세트가 완성됩니다. 다각적 접근을 통한 구체적 해결책 제시, 이것이 고급 논술다움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박정하 성균관대 학부대학 교수, 의사소통교육연구실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