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LEET의 A to Z]언어이해 예시문항<2>

  • 입력 2008년 2월 25일 02시 50분


[8∼1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수동형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은 리더(reader)와 자체 전원이 없는 수동형 태그(tag)로 구성된다. 태그는 코일과 소량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칩으로 구성되며, 리더가 형성한 전자기장에 들어가면 전자기 유도 현상에 의해 코일에 전기가 유도되고 이 전력에 의해 칩에 담겨 있는 데이터가 리더로 전송된다. 전자기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접촉 없이 태그가 리더의 근처를 지나가는 것만으로 태그에 담긴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또한 배터리 교환 등 유지 보수 문제가 없고 소형으로 제작 가능하다. 반면에, 태그의 전원이 리더의 전자 기장에 의존하기 때문에 허용 전력에 제한이 많으므로 칩이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와 정보 처리 능력에 한계가 있다.

두 개 이상의 태그가 동시에 리더의 통신 영역으로 들어오면 각 태그가 송신하는 정보가 얽히게 되는데, 최근에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알고리즘이 개발되었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리더의 통신 영역 내에 있는 모든 태그의 정보가 거의 동시에 읽히므로, 여러 가지 물건을 담아서 계산대를 통과시키면 상품의 종류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상품 판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태그에 판매 정보를 기록하거나 ㉡태그의 작동을 불능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신용카드나 신분증에 RFID 시스템이 도입되면 일상생활의 편리함은 더욱 커질 수 있는데, 상품 정보 확인뿐만 아니라 지불과 서명까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통신 영역 내에 있는 모든 태그의 정보가 리더에게 전달될 수 있으므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엇을 입고 무엇을 지닌 상태로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얼마나 샀는지’ 등의 정보가 파악될 수도 있다. 즉 악의적으로 설치된 리더에게도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셈이다.

따라서 태그가 신분증이나 신용카드 등의 용도로 사용될 때는 리더의 정보 접근을 차등화할 필요가 있다. 즉 리더가 태그의 정보를 읽어 내려 할 때 리더의 종류에 따라 읽을 수 있도록 허용된 내용만 전달되도록 하는 선별적 정보 제공 기능이 필요하다. 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태그가 리더의 종류를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회로를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있으므로 현재는 태그의 데이터를 읽어 낼 수는 있으나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면 그 내용을 알 수 없도록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태그에 미리 암호화된 정보를 수록하고 수신된 암호 코드는 리더가 가진 키(key)에 의해서만 해독될 수 있게 하는 것이 한 예이다.

암호화 방법은 태그 내용을 보호할 수 있지만, 태그가 움직이는 경로를 노출시킬 수 있다. 즉 태그에 수록된 암호는 늘 같기 때문에 동일한 암호가 읽히는 위치를 계속 기록하다 보면, 태그의 이동 경로를 알아낼 수 있다. 이것을 막으려면 태그가 키를 공유하고 리더에 노출될 때마다 예측이 불가능한 암호로 매번 바꾸어서 전송하면 된다. 그러나 이 방법 역시 태그의 물리적 분실이나 도난에 의해 칩에 들어 있는 공유키가 노출되면 암호를 읽을 수 있고, 여러 곳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면 태그의 현재와 과거 행적을 알아낼 수 있게 된다. ㉣태그를 초소형으로 만들어 사람의 몸에 이식하면 태그 분실이나 도난을 막을 수 있어 RFID의 혜택을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누릴 수 있으나 이 방법은 몸에 태그를 이식하는 것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태그에 여러 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부가 회로가 필요하고 이에 따라 칩의 크기와 전력 소모가 커진다. 많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 리더의 전자기장의 세기를 증가시키면 이웃한 리더와 간섭이 생기는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아직 해결해야 할 기술적인 문제가 많으므로 높은 보안성을 가지는 시스템의 도입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점점 사용이 확대되어 가는 추세를 볼 때, 정보 유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개인 정보의 추출 및 이용에 대해 엄격한 제한을 두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문제8

‘수동형 RFID 시스템’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면 이동 경로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② 태그에서 정보를 읽어 내기 위해서는 전자기장 발생이 필요하다.

③ 하나의 리더로 여러 태그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④ 전자기장의 세기를 증가시키면 태그의 허용 전력이 커진다.

⑤ 비접촉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네 번째 문단에서 보면 ‘암호화 방법은 태그가 움직이는 경로를 노출시킬 수 있다. 즉 태그의 이동경로를 알아낼 수 있다’는 진술이 나와 있으므로 ①의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면 이동 경로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진술은 지문의 내용과 모순된다.

문제9

㉠∼㉣ 중 ⓐ를 막기 위한 방안끼리 묶인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개인 정보가 무방비 상태에서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태그의 작동을 불능화하는 작업을 해야 하며, ㉢태그가 리더의 종류를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회로를 설치해야 한다.

문제10

위 글에서 <보기>의 ‘가치 교환의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보기>

석유 정제 공정에서 화학 공정 속도를 높이면 불순물의 양이 늘어나고, 불순물의 양을 줄이려면 화학 공정 속도가 느려진다. 이와 같이 특정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기술적 특성이 충돌할 때 ‘가치 교환(trade-off)의 문제’가 발생한다.

① 태그에 들어 있는 공유키가 노출되면 암호가 노출될 수 있다.

② 리더의 전자기장 세기를 증가시키면 통신 가능 영역이 넓어질 수 있다.

③ 악의적으로 설치된 리더가 있으면 태그 정보가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다.

④ 보안성 강화를 위해 인체에 태그를 삽입하면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⑤ 태그에 여러 기능을 넣기 위해 부가 회로를 추가하면 전력 소모가 커질 수 있다.

‘가치 교환의 문제’란 서로 다른 기술적 특징이 충돌할 때 생기는 현상이다. 그에 해당하는 내용은 ⑤번 진술뿐이다. ①과 ③은 문제점이고, ②는 기능, ④는 기술적 문제가 아닌 윤리적 문제의 발생이다.

[11∼13]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존 포드(John Ford) 감독은 서부 영화를 스트레스 해소용 활극에서 인문학적 깊이를 지니는 장르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는데, 그의 작품 가운데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이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1962년)이다. 영화는 상원의원 랜스가 과거를 회고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동부에서 갓 변호사 자격을 획득한 랜스는 마차를 타고 서부 지역을 지나다가 무법자 리버티 밸런스 일당의 습격을 받아 큰 부상을 입는데, 톰과 그의 연인 할리 덕분에 목숨을 구하고 신본이라는 마을에 살게 된다. 그곳 사람들은 종종 마을에 나타나 행패를 부리는 리버티에게 저항할 엄두를 내지 못한다. 마을 보안관 역시 리버티 앞에서 벌벌 떠는 소인배일 뿐이다. 피바디라는 지식인이 ‘신본 스타’라는 신문사를 통해 근대적 이념을 전파하려 하지만, 주민 대부분이 문맹인 그곳에서 무력감만 느낀다. 리버티가 겁내는 사람은 자기보다 힘세고 총을 더 잘 쏘는 톰뿐이다. 랜스는 이러한 상태를 방관할 수 없다는 생각에 야학을 열어 사람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한편, 변호사 사무실을 열어 리버티의 법적 기소를 꾀한다. 그를 보면서 톰은 리버티를 이길 수 있는 건 총뿐이라며 비웃는다. 그러던 중 리버티 일당에 의한 피바디 살인 미수 사건이 벌어지자, 랜스도 법의 무력함을 절감하고 결투를 통해 리버티를 쏘아 죽인다. 그래서 랜스는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로 불리게 된다. 이윽고 서부에서도 연방 상원의원 선거가 시작되자 랜스는 후보로 출마한다. 하지만 자신의 소신을 어기고 총을 사용했다는 죄책감에 후보직을 사퇴하려 하자, 톰이 나타나 자신이 숨어서 리버티를 저격했다는 사실을 고백한다. 비밀을 얘기하던 중 톰은 “당신은 너무 생각이 많고 말도 많아”라고 빈정대지만, 랜스가 유세장으로 들어가는 뒷모습을 바라보면서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때가 왔음을 쓸쓸히 받아들인다. 결국 랜스는 선거에서 이긴다.그리고 톰을 사랑했지만 랜스 또한 사랑했던 할리는 랜스와 결혼한다.

[A] 영화는 이처럼 주먹과 권총의 시대가 가고 이성과 법의 시대가 시작되려는 미국의 역사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문화철학자 비코를 떠올리게 한다. 비코는 법제도가 이성적·객관적 실체로서 정의를 실현하는 근대적 단계를 ‘인간의 시대’로, 개인의 감정과 물리적 힘이 최종심급(最終審級)이었던 야만의 단계를 ‘영웅시대’로 부른다.

물론 포드가 비코의 저작을 읽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지만, 영화의 두 ‘사나이’는 비코가 대비시키는 두 시대 유형에 그대로 대응한다. 즉 톰과 랜스는 각각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기 시작하는 시대와 새롭게 도래하는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톰이 허리에 차고 있는 권총과 랜스가 들고 온 법전은 그것을 잘 보여 준다. 이러한 대립적인 이미지는 랜스가 물을 끌어들여 기르는 장미와 톰이 애착을 보이는 거친 사막의 선인장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갈등 관계에 있는 두 대립적 가치를 하나의 예술적 장치로 엮어 형상화함으로써 자신의 ㉠양가적(兩價的) 지향성을 우회적으로 노출시키는 포드 감독의 전략이다. 이는 등장인물에 포드 자신이 투영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제목 자체가 두 인물을 동시에 가리킨다는 점에서 잘 드러난다.

[B] 이 영화는 호쾌한 장면 연출을 극도로 억제함으로써 다른 대부분의 서부극과 달리 관객에게 높은 수준의 감상 능력을 요구한다. 즉 이 영화의 예술적 이미지는 감각적으로만 소비되는 대상이 아니라 일종의 변용된 이미지로서, 피상적 접근만으로는 판독될 수 없는 심층적 내용을 담고 있다. 이렇게 예술 작품은 그것의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수용 과정에서도 지적도야를 불가결의 조건으로 요구하거니와, 한갓된 감각적 쾌 또는 불쾌에서 소진되지 않는다. 더욱이 수작으로 평가되는 작품들에는 심층 의식, 사상, 가치관, 세계관 등은 물론 예술 자체의 정체성에 대한 작가의 생각까지도 예술적 장치 안에 교묘하게 숨겨져 있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작품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선이해(先理解)가 갖춰지지 않으면 결국 그 작품들은 수수께끼로 남는다. 요컨대, 훌륭한 예술적 이미지는 육안으로 ‘보는’ 대상에 그치지 않는, 심안으로 ‘읽어야’ 할 일종의 텍스트인 것이다.

문제11

[A]의 ‘비코’의 분류에 따라 등장인물을 평가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리버티’는 철저히 ‘영웅 시대’의 법칙에 따라 사는 인물이다.

② ‘피바디’는 ‘인간의 시대’를 지향하지만 ‘영웅 시대’의 위력 앞에 한계를 느끼는 인물이다.

③ ‘보안관’은 ‘인간의 시대’를 형식적으로 대변하지만 오히려 ‘영웅 시대’에 순응하는 인물이다.

④ ‘랜스’는 ‘인간의 시대’의 법칙을 철저히 지킴으로써 ‘영웅 시대’의 종말을 가져온 인물이다.

⑤ ‘톰’은 ‘영웅 시대’의 법칙에 따름으로써 역설적으로 ‘인간의 시대’의 도래를 앞당긴 인물이다.

④랜스는 ‘인간의 시대’를 지향하지만 ‘인간의 시대’ 법칙에 무력감을 느껴 결국 ‘영웅의 시대’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랜스의 신념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시대’에 존재한다.

문제12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숨어서 악당을 쏘도록 설정함으로써 서부 영화의 주제인 정의의 구현 이면에 숨겨진 비겁함을 동시에 보 여 준다.

②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삼각관계를 통해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서부극의 일방적인 이분법적 시각을 여전히 드 러낸다.

③ 성격이 전혀 다른 두 사람에 대한 동시적인 미련은 성격이 전혀 다른 두 시대의 삶의 방식에 대한 동시적 애정을 반영한다.

④ 근대 국가로서의 미국의 가치를 드러내려 하지만, 남녀 사이의 복잡한 애정 관계를 다룬 멜로물의 요소 또한 뿌리치지 못한다.

⑤ 한 나약한 인간이 강자로 성장해 가는 해피엔딩의 전형적 구조에 따르면서도, 현실의 충실한 반영을 넘어 선 서부극 특유의 공상적 주제를 구현한다.

③톰과 랜스는 각각 지향하는 시대가 다르다. 그러나 톰과 랜스는 같은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도 하는, 즉 불의와 맞서는 휴머니스트란 점에서는 닮은 인물이다. 그러므로 감독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시대와 새롭게 도래하는 시대, 그리고 그 시대를 상징하는 두 인물 모두에게 애정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문제13

[B]의 관점에 따라 예술 작품을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빈치의 그림 ‘성안나와 성모자’는 그의 출생 내력과 유년기 경험이 묘한 동성애적 코드로 변형된 무의식 세계를 함축하고 있어서 프로이트 정신 분석학의 주요한 소재로 등장한다.

②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 피리’는 이집트 신화 모티프를 차용하고 여러 익살적인 장면과 고난도의 아리아를 활용하여 예술의 심미적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가운데, 프리메이슨의 선진적 정치 이념을 함축하고 있다.

③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합리적 이성의 일방적 독주를 경계하면서 감성적 차원을 옹호하려는 그의 낭만주의적 인간학을,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한 남자의 좌절이라는 통속적 줄거리 속에 담고 있다.

④ 존 케이지의 ‘4분 33초’는 공연장에서 발생하는 즉흥적인 소음뿐 아니라 정적(靜寂)까지도 음악적 소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음악의 본질 문제에 대한 미학적 질문을 던진 도발적 실험이다.

⑤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 <요셉과 멋진 색동옷>은 구약성서에서 그 소재를 빌려 오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록, 컨트리, 탱고, 칼립소 등 다양한 음악 양식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어 관객에게 편안한 즐거움을 제공하는가 하는 것이다.

[B]의 관점은 작품에서 드러난 것만 감상해서는 안 되며, 작가가 의도적으로 숨겨놓아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실상은 작품 창작의 동기이기도 한 심층적인 메시지를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①, ②, ③, ④는 바로 그런 관점에서 다뤄진 감상 내용인데, ⑤는 그러한 심층 분석을 요구하지 않는 감상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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