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특목고 입시]외국어고 구술면접 예상문제

  • 입력 2007년 11월 26일 03시 02분


코멘트
《이지논술에서는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는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사고력 편>

아래 그림과 같이 원형 테이블에 앉은 다섯 사람 A, B, C, D, E가 있다. 조금 전에 끝난 볼링 게임에서 자신의 점수와 양옆 사람의 점수의 평균을 적었더니 A는 100점, B는 110점, C는 120점, D는 130점, E는 140점이 나왔다. 이때, 다섯 사람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는 각각 누구이며, 몇 점이 나왔는가?

<언어 편>

다음은 나병에 걸린 한하운 시인의 작품입니다. 두 시와 관련된 심화활동을 하면서 <보기>와 같은 질문을 하였을 때, 가장 적절하게 답한 사람은 누구인가 말하시오.

(가)

보리피리 불며

봄 언덕

고향 그리워

피―ㄹ닐니리.

보리피리 불며

꽃 청산(靑山)

어린 때 그리워

피―ㄹ닐니리.

보리피리 불며

인환(人)의 거리

인간사(人間事) 그리워

피―ㄹ닐리리.

보리피리 불며

방랑의 기산하(幾山河)

눈물의 언덕을 지나

피―ㄹ닐리리.

(나)

나는

나는

죽어서

파랑새가 되어

푸른 하늘

푸른 들

날아다니며

푸른 노래

푸른 울음

울어 예이리.

나는

나는

죽어서

파랑새 되리.

보기
1. 다음은 (가), (나)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가부(可否)로 답하시오.

(가) <보리피리>: 간결한 시어 구사와 동일한 시어를 반복함으로써 음악적인 효과를 살리고 있다.

(나) <파랑새>: 단순한 구도와 적은 어휘를 써서 뼈저린 슬픔을 극히 담담하면서도 절실하게 노래하고 있다.

2. 다음 시에 대한 해설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가): 이 작품의 미학적 의의는 주제의 형상화보다 반복의 효과에 있다. 각 연에 나타나는 반복과 변조(變調) 및 ‘피-ㄹ 닐리리’라는 ( )가/이 서린 음성 상징이 주는 희한한 감정을 환기함으로써 시의 호소력을 높이고 있다.

(나): 이 시의 내용 구조는 간단하다. 즉 단순한 형태와 내용으로 ( )을/를 노래한 작품이다. 작가가 나환자 수용소에 있을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듯하다. 푸른 하늘을 마음껏 날아다니고자 하는 시적 화자는 ‘푸른’ 노래, ‘푸른’ 울음을 갈망하는데, ‘푸른색’의 색채 이미지는 청정과 희망을 의미하면서, 한편으로는 슬픔과 한이 서려 있다.

3. (가)와 (나)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공통적인 정서는 무엇인지 말하시오.

구분123
(가)(나)(가)(나)
한나가(可)부(否)비애감자유에의 갈망희망
민하부(否)가(可)절망감삶의 체념그리움
두식가(可)가(可)비애와 한자유로운 삶에의 소망그리움
경주부(否)부(否)낭만적 꿈인생의 정한향수
동주가(可)가(可)경쾌함삶의 의지와 열정비애

[풀이 및 정답]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인이 문둥병이라는 난치병으로 생의 대부분을 고독과 절망감 속에서 살았던 사람임을 고려하여 시를 감상해야 할 것이다. (가)는 문둥병이라는 난치병으로 생의 대부분을 고독과 절망감 속에서 살았던 시인이 인간들이 모여 사는 속세에 대한 처절한 그리움을 보리피리에 의탁하여 부른 노래다.

이 작품의 미학적 의의는 주제의 형상화보다 ‘반복의 효과’에 있다. 각 연에 나타나는 반복과 변조(變調) 및 ‘피-ㄹ 닐리리’를 통해 음악적 효과를 살리고 있고, 간결하게 시어가 구사되었다. (나)에서 시적 화자는 현재의 삶이 너무도 부자유스럽기에 죽어서 파랑새가 되겠다고 노래하는데 단순한 형태와 단순한 내용으로 자유로운 삶에의 소망을 담담하게, 그러나 절실하게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1에서 밝힌 (가)와 (나)의 특징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그리고 2에서 (가)의 ‘피―ㄹ닐리리’는 비애와 한이 서린 의성어로서, 화자의 가슴속에 추억, 향수와 병으로 인한 고통까지 진한 감동으로 불러일으키고 있다. (나)에서 화자는 푸른 하늘과 들을 마음껏 날아다니는 자유로운 삶을 갈망한다. 그리고 (가)가 고향, 어린 시절, 인간사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으므로, 이 두 작품에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정서는 문둥병으로 인해 박탈당한 인간의 행복에 대한 ‘그리움’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두를 옳게 진술한 사람은 두식이다.

정답: 두식

<영어독해 편>

다음 글을 읽고, <보기>에서 (1)-(4)의 내용을 압축하여 설명해 주는 것을 찾아 쓰시오.

Even if you really enjoy your job, it's still possible to battle boredom as you work your way toward the boardroom. You may not be able to make big changes - or change your job - but you can make small adjustments to your routine that can make every day seem, well, a little less routine.

(1) ― ( )

Change your outlook at the office by changing your office - literally. Even switching desks with a neighboring coworker can offer a fresh perspective. If it's not possible to change your location, see if you can change how your desk is oriented. A new perspective can be just as refreshing as a new location.

(2) ― ( )

Start and end your day in a different way by changing the way to go to your office and to go home. Consider a new mode of transportation, if it's possible. Take the subway. Ride a bike on sunny days. Carpool with a coworker. Use a new route to get to your job. You needn't change your commute permanently - just long enough to help you escape the *doldrums.

*doldrums : (복수로) 우울, 의기소침

(3) ― ( )

Shake things up at the office by changing how things get done. Are you sick of attending that long-standing Monday morning meeting? Ask your boss to change it to the afternoon. If you find yourself feeling most bored in the afternoons, try to arrange to do your favorite tasks then and tackle less desirable projects in the mornings. If you usually communicate with coworkers via email and instant messaging, start dealing with people face to face. Increased interaction with coworkers may help improve your mood.

(4) ― ( )

If you're not working toward something, it's no wonder that work has become boring. Identify a goal and set an “achieve by” date for it. Your goal needn't be lofty as long as you have sufficient enthusiasm for it. Perhaps you want to tackle a new project. Maybe you'd like to pursue a promotion. Or you may even set a goal of finding a new job altogether. Whatever it is, actively moving toward an objective will make work much more interesting.

보기
Switch Your Seat / Get and Set a Goal
Change Your Commute / Find a New Way to Work

[풀이 및 정답]

(1)은 자리를 바꾸어 전망을 바꿔 분위기를 쇄신하는 것이고 (2)는 출퇴근 방식을 바꾸는 것에 관한 내용이며, (3)은 오후가 지루하면 지루한 시간에 가장 흥미 있는 일을 배치하고, 동료들과의 의사소통 방식을 바꾸는 것 등에 관한 내용이며, (4)는 목표를 정해 일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므로 그런 상황에 맞는 내용을 고르면 된다.

정답: (1) Switch Your Seat, (2) Change Your Commute, (3) Find a New Way to Work, (4) Get and Set a Goal

▼자사고 선발전형 Q&A▼

Q: 자립형 사립고를 목표로 하는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내년 입시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학교별 선발전형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A: 전국 6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중 광양제철고를 제외한 민사고, 상산고, 현대청운고, 해운대고, 포항제철고가 최종 합격자를 발표했습니다. 광양제철고등학교는 27일 원서접수를 마감하고, 별도의 선발고사 없이 내신으로만 평가해서 12월 17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 민사고

민족사관고등학교는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한 학생을 대상으로 2차 영재성 판별 검사를 실시합니다. 영재성 판별 검사는 1교시 언어·사회, 2교시 수리·과학으로 치러지며, 각각 120분간 실시됩니다. 언어·사회 영역은 2개 지문 3문항이 출제됐으며 △지문의 빈칸을 채워 넣는 문제 △토머스 제퍼슨의 글을 보고 그의 행복관에 대해 영어로 서술하는 문제 등이 출제됐습니다. 사회는 19세기 영국의 농촌과 도시 인구비율에 대해 주어진 도표와 지문을 참고하여 서술하는 문제 등이 4문항 정도 출제됐습니다. 수리·과학 영역은 수학 4문항, 무중력 상태의 우주정거장에서 가능한 실험 2가지를 설계하는 문제 등의 과학이 3문항 정도 출제됐습니다. 각 문항에는 2∼4개의 소문항이 있었습니다. 3차 면접에서는 서류전형 때 제출한 자료에 근거해 면접관이 학생의 능력을 평가했습니다. 모든 단계별 전형이 최종 합격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서류를 제출할 때 자신의 우수성을 입증할 자료를 꼼꼼히 챙겨둬야 합니다.

2008학년도 민사고 합격생은 60% 이상이 수도권 학생이었으나, 전년도에 비해 서울 22명, 경기 7명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민사고가 올해부터 지역균형선발제도를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합격생들의 평균 토플점수는 108.05점이었으며, 120점 만점이 6명이나 있었습니다. 100점 이하의 학생은 11%인 17명에 불과했습니다. 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은 합격생 중 지난해의 경우 30명이 제출하지 않았으나, 올해는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제출했습니다. 올해부터 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이 서류 전형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됨에 따른 현상으로 보입니다. 민사고 주최 수학경시대회는 30% 이상이 5등급 이하였으며, 수상실적이 없는 학생도 4명 있었습니다.

○ 상산고

상산고등학교는 전체 모집인원 384명의 30%인 115명 내의 인원을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하고, 나머지 인원 269명을 일반전형으로 선발합니다. 또 일반전형 정원 25% 내외를 전북지역 학생으로 선발하며,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동일합니다.

일반전형은 학교내신 300점, 심층면접 100점을 합산하여 400점 만점으로 선발합니다. 심층면접의 교과면접은 수학 영어 국어 순으로 진행됐으며, 남녀 학생 문제가 달랐습니다. 수학은 5문항에 대한 답변준비 시간으로 30분이 주어지고, 이를 면접관 앞에서 말하는 방식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답변 도중 면접관의 추가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수학과목의 변별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영어는 1개 지문이 주어지고 10분 동안 지문을 해석하여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하도록 했습니다. 면접관의 질문은 5개 정도이며, 지문 외 추가로 영어 인터뷰 형식의 말하기 질문을 1개 받았습니다. 국어는 1개 지문과 문제 5개가 주어지고 10분간 풀이하여 면접관 앞에서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교과면접 후, 실시한 인성면접에서는 학생의 목표의식, 리더십, 준법성, 봉사정신, 시민의식, 가치관 등을 평가했으나, 점수화하지 않고 합격·불합격의 판정 자료로만 활용했습니다.

○ 현대청운고

현대청운고는 180명을 남녀 동일비율로 선발하며, 모집정원의 30%인 54명을 특별전형으로, 나머지 약 126명을 일반전형으로 선발합니다. 일반전형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4과목의 학교 내신으로 3배수를 선발하고, 학업적성검사를 통해 최종 선발합니다.

학업적성검사는 국어 수학 영어 과목으로 치러지며, 국어 영어는 40분, 수학은 50분 동안 실시되었습니다. 국어는 문학 비문학 생활국어에서 객관식 27문항, 서술 및 단답형 주관식 3문항이었습니다. 수학은 중학교 수준의 창의적 사고 문제가 객관식 15문항, 단답식 4문항, 서술형 1문항 출제됐는데, 타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낮았습니다. 영어는 올해 지원자들이 가장 어려워한 과목으로 중학교 교과 과정을 우수하게 이수한 학생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수능 형태의 문제가 출제됐습니다. 듣기 및 말하기 영역은 객관식 5문항, 읽기 및 쓰기 영역은 객관식 18문항, 서술 및 단답형 주관식 2문항이었습니다.

○ 해운대고

해운대고는 남학생 180명을 선발하며, 학교내신, 특별가산점, 심층면접으로 선발합니다. 특별가산점은 영어공인점수, 효행·봉사상 등 수상경력이며, 실적이 없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별도로 영어적성검사를 실시하여 등급별로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심층면접은 수학 구술평가로, 5∼7문항을 주고 30분 동안 답변을 준비한 다음 면접관 앞에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치러졌습니다. 그 외 실시되는 인성면접은 점수화하지 않고, 합격·불합격의 판정 자료로만 활용했습니다.

○ 포항제철고·광양제철고등학교

포항제철고등학교와 광양제철고등학교는 일반전형에서 포스코 임직원 자녀들로 지원자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광양제철고등학교는 내신으로만 선발하며, 포항제철고등학교 일반전형은 학교내신, 논술, 면접으로 선발합니다. 논술은 20점 만점에 기본점수 16점이 부여되며, A∼E 5등급으로 채점합니다. 주어진 논제에 대해 60분간 600자 내외의 글을 쓰며 △논리의 일관성 △타당성 △어휘의 정확한 사용 △구성의 짜임새를 평가합니다. 원고지 사용법도 평가항목에 포함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溶♣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