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한국 토종시험 TOSEL, TOEFL대란 타고 관심 는다

  • 입력 2007년 9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시험 준비생을 위한 상세 가이드

《토플 응시 대란 등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영어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험을 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외화 유출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에 토플이나 토익을 대체할 토종 영어시험에 대한 관심이 높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평가시험이 일부 있지만 최근에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주관하고 국제토셀위원회가 출제하는

토셀(TOSEL·Test of the Skills in the English Language)은 초중고교생까지 고려한 다양한 수준으로 개발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토셀이란

2004년 첫선을 보인 토셀은 우리 문화와 실정에 맞는 영어시스템을 위해 개발한 토종 영어능력평가시험이다.

토셀은 연령별, 학년별 수준에 맞는 시험을 만들자는 취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교수진이 문제를 개발했다.

토익은 비즈니스 중심, 토플은 미국 대학에서의 수학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학문 중심 문항으로 구성된 데 비해 토셀은 인지단계와 교과과정에 맞도록 일상생활, 교과과정, 비즈니스 등 다양한 소재를 각 레벨에 맞게 배치했다.

토익이나 토플이 하나의 단일 난도로 치러지는 것과 달리 토셀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생 및 일반인을 나누어 다른 수준의 문항으로 세분화해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특징.

초등학생용 토셀은 그림이나 음성 언어를 많이 넣어 아직 문자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흥미를 갖게 했고, 중학생 이상 시험에서는 쓰기를 직접 평가해 실용적인 영어 실력을 점검하고 있다.

문자 언어를 주로 평가하는 다른 국내 시험과 달리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4가지 영역을 모두 평가하는 것도 토셀의 장점이다.

○시험 및 평가 방식

레벨은 △초등학교 1, 2학년용 Starter △초등학교 3, 4학년용 Basic △초등학교 5, 6학년용 Junior △중학생용 Intermediate △고교생 이상 성인용 Advanced 등 5단계로 나뉜다. 지원은 응시자의 영어 수준에 맞춰 어떤 레벨이든 할 수 있다.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 4가지 영역에 걸쳐 평가해 1∼10급으로 점수를 분류한다. Intermediate와 Advanced 레벨은 쓰기 영역을 직접 평가 방식으로 치른다.

시험시간은 Starter는 40분, Basic과 Junior는 50분, Intermediate와 Advanced는 90분이다.

토셀은 분기별로 1년에 4차례 시험이 실시된다. 다음 달 7일 10회 시험이 예정돼 있다.

전국 초등학교와 중학교 등이 고사장으로 활용되며, 응시료는 레벨에 따라 2만2000∼3만6300원.

○토셀 활용도는

지난해 국내 토익 응시자는 178만2000명, 토플 응시자는 13만 명에 이른 반면 토셀은 8만 명 정도로 아직 많지 않다.

하지만 토셀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한 평가가 좋고, 토셀을 활용하는 국가 기관이나 학교가 점차 늘어나면서 토셀 응시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고려대는 2005년부터 졸업인증시험에 토셀을 활용하고 있고, 민족사관고는 2007학년도 입시부터 필수제출 자료의 하나로 토셀 성적을 넣었다.

특히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 청심국제중고교가 2009학년도 입시부터는 토익이나 토플 대신 토셀 등 청소년 대상 시험만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호열 국제토셀위원회 위원장은 “국내 토종 영어시험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져 토셀 응시자가 2008년에는 30만 명, 2009년에는 50만 명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떻게 준비할까

토셀은 EBS 홈페이지(www.ebs.co.kr)를 통해 강의하고 있어 공부할 수 있다. 어린이동아(www.kids.donga.com)도 최근부터 토셀 문제와 해설을 연재하고 있다. Advanced를 제외한 초중등용 4개 레벨이 무료로 제공돼 학생들이 토셀 문제와 유형을 익힐 수 있다.

4가지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므로 문법을 외우는 기존 공부 방식으로는 좋은 성적을 얻기 힘들다.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을 부각하는 출제 경향으로 일상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영어 실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즉 통합적인 영어학습이 필요하다.

토셀 레벨 및 구성
레벨대상평가방법문항수시간 총점
Advanced성인말하기· 듣기4090분990점
읽기· 쓰기46
Intermediate중고교생말하기· 듣기4090분990점
읽기· 쓰기47
Junior중학생, 초등 5,6학년생말하기· 듣기3050분100점
읽기· 쓰기30
Basic초등 3,4학년생말하기· 듣기3050분100점
읽기· 쓰기30
Starter초등 1,2학년생말하기· 듣기2040분100점
읽기· 쓰기20
자료: EBS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