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슈점검/공단 주변 악취 대책

  • 입력 2007년 2월 23일 06시 58분


코멘트
기업에 맡겼던 악취방지 인천시도 팔 걷어붙였다

인천시가 올해 악취중점관리지역에 있는 소규모 영세사업장에 대해 악취방지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공업단지를 둘러싸는 완충녹지를 조성한다.

공단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막기 위해서는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는 최근 ‘악취방지시설 보조금 지원 조례안’을 마련했으며 28일까지 시의회에 상정해 이르면 4월부터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조례안에 따르면 악취중점관리지역에 있는 영세사업장의 악취방지시설이 낡아 이를 바꾸거나 새로 설치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시가 지원하게 된다.

시는 2005년 국가산업단지인 남동공단과 서부산업단지, 서구목재단지, 수도권매립지 주변 등 4곳을 악취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사업장에서 해당 구청에 신청하면 사업계획과 타당성을 검토한 뒤 설치비의 70%를 시와 구가 지원한다. 나머지 30%는 업체가 부담하는데 최대 5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또 시는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에 따라 주거단지가 형성되고 있으나 악취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는 남동공단과 서부산업단지 주변에 올해부터 2009년까지 129억 원을 들여 완충녹지와 녹색거리를 조성하기로 했다.

공단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주거단지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단 주변에 나무 등을 심겠다는 것.

4000여 개 중소기업이 입주한 남동공단 인근 승기천 양쪽 4.3km(연장 8.6km·면적 21만 m²)에 상록수 등 2만 그루를 심어 완충녹지를 조성한다.

남동공단을 가로지르는 남동로 양쪽 4.5km에 내년까지 19억 원을 들여 3만 그루를 심어녹색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300여 개 중소기업이 있는 서부산업단지에 5억 원을 들여 2만 그루를 심어 산업단지를 나무로 둘러싸기로 했다.

특히 중봉로(경서 삼거리∼공촌2교)와 경제자유구역인 청라지구 서쪽 경계지역에 길이 3km 구간에 너비 5m의 숲을 만들 계획이다. 이 숲은 도로변에서 산업단지가 보이지 않도록 가려 주기 때문에 이 일대 주거지역의 경관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악취관리지역 내 사업장이 배출기준을 위반했을 경우 시설개선 및 사용 중지 명령을 내리는 등 단속을 강화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며 “돈이 없어 악취방지시설을 설치하지 못하는 업체를 돕고, 나무를 심어 공해를 차단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032-440-3525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