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대전 충남 충북 강원 누가 뛰나

  • 입력 2005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 대전 충남 충북

대전 따로, 충남 따로, 충북 따로?

지난해 총선 때 열린우리당에 압도적 지지를 보냈던 충청권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 지역의 민심에서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다.

정부 여당에 대한 전반적인 실망 분위기 속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가 주도하는 국민중심당(가칭) 등 몇 가지 변수가 뒤엉켜 지역별로 서로 다른 바닥 여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

대전의 경우 국민중심당이 바람을 일으킬지가 관심사이나 유권자들의 반응은 아직 유보적이다. 열린우리당은 시장 후보군이 현재 거론되고 있는 타 정당의 후보군에 비해 우세를 보이고 있으며 5개 구청장 선거도 해볼 만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과 국민중심당도 기존 후보군 외에 성공한 최고경영자(CEO)나 전직 관료 중에서 새 인물을 시장 후보로 영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충남지역은 말 그대로 춘추전국 시대다. 당 지지도 여론조사에서는 한나라당이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지역 연고를 내세우고 있는 국민중심당과 행정도시 건설의 후광효과를 기대하는 열린우리당의 도전도 만만치 않다.

기초단체별로 정당지지도의 편차가 심하고 여론도 유동적이어서 기초단체장 후보 중에는 지금까지 정당 선택을 하지 못하고 고심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충북은 한나라당 상승 기류다. 한나라당은 6명의 현직 시장, 군수에 자민련 소속으로 당선됐던 일부 기초단체장들도 공천 보장을 전제로 입당을 타진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이 지역에서 현직 시장, 군수가 전무하며 입당 의사를 밝힌 현직 단체장도 없다. 국민중심당도 충남과는 달리 후보 물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강원

강릉 속초 태백 삼척시와 정선 횡성 양구군 등 7곳은 현 단체장이 3선 제한에 걸려 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출마 희망자들이 난립해 있다.

현재 강원지역은 18개 기초단체 중 14개 지역의 단체장이 한나라당 소속이며 열린우리당이 2곳, 무소속이 2곳이다. 이번 선거에서도 한나라당 강세가 예상된다. 현재까지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힌 사람들도 대부분 한나라당 공천을 바라는 이들이다. 한나라당이 공천 후유증을 얼마나 최소화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최근 강원도가 원주시를 기업도시와 혁신도시로 동시 선정한 데 따른 타 지역의 반발 등이 선거전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원주에서는 기업도시 등을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여당 단체장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없지 않다.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탈락에 따른 불만이 한나라당 소속 김진선(金振渲) 현 지사와 한나라당에 대한 반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노인 인구가 많고 접경지역이라는 특성 때문에 보수 성향이 강하지만 이 또한 ‘친(親)한나라당’보다는 ‘친여당’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큰 만큼 열린우리당으로서는 해볼 만한 상황이라는 주장도 있다. 오래전부터 도지사 출마 의사를 밝혀 온 열린우리당 이광재(李光宰) 의원이 이 지역에서 나름대로 기반을 확충해 나가고 있는 것도 ‘여당 정서’와 무관치 않다는 것.

열린우리당은 전직 장차관 등 비중 있는 정치인과 기업 최고경영자(CEO) 출신 등을 기초단체장 후보로 적극 영입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비해 한나라당은 현직 지사의 프리미엄을 바탕으로 이 지역의 전통적인 보수층을 집중 공략하면 2002년 선거의 재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