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클리닉]고교생 논술/외모 지상주의

  • 입력 2005년 8월 2일 03시 01분


코멘트
■고교생 논술주제

최근 ‘내 이름은 김삼순’이란 TV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다. 화장도 하지 않고 뚱뚱한 여주인공이 우여곡절 끝에 왕자 같은 남자와 결혼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외모 지상주의’에 대한 인식을 바꿨다는 평가가 있다. 그러나 외모도 실력이라는 주장이 있다. 그래서 성별 연령대와 상관없이 성형수술이 성행하고 있다. ‘외모 지상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800자 이내로 써 보세요.

■학생글 윤희원 서울 대진여고 2학년

① 아름다워지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이다. ○2 또 현대인들은 사회 생활을 하며 많은 사람을 만난다. 이런 면에서 요즘 사람들의 큰 관심사인 외모 가꾸기를 나쁘게만 볼 수는 없다. 그러나 한국 성인들 10명 중 1명이 성형수술을 받았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더 이상 외모 지상주의를 묵과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③ 외모 지상주의는 여러 문제점을 초래한다. ④ 먼저, 능력보다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가 생겨나서 구직자들이 실력을 쌓기보다는 겉모습에만 신경을 쓴다. 기업이 외모에 기준을 두어 인재를 놓친다면 이것은 사회 전체로 봐도 큰 손실이다. ⑤ 그리고 외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멀쩡한 얼굴을 고치거나 값비싼 화장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얼굴을 하나의 상품으로 보는 상업주의에 스스로 동참하고 있다. ⑥ 또 아름다움에 대한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주는 점도 생각할 수 있다. 아름다움은 외적으로 예쁜 것도 있지만 내면의 수양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⑦ 그런데 외모 지상주의 때문에 사람들은 진정한 미란 지적 아름다움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임을 깨닫지 못한다.

⑧ 문제점이 많기 때문에 외모 지상주의는 개선되어야 한다. 외모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해 이력서에 사진을 붙이지 않는 것, 기업이 직원을 뽑을 때 미리 일을 시켜보고 그 일에 얼마만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것, 언론 매체들이 외모 지상주의 근절 캠페인 활동을 벌이는 것 등이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외모가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이 된 것은 사실이다. ⑨ 그러나 외모 지상주의로까지 확대되어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외모 지상주의는 반드시 개선 되야 한다.

■첨삭지도

① 어색한 표현. ‘아름다워지고 싶은 것은…’으로 고쳐야 호응이 된다.

② ‘사회생활’로 붙여 써야 한다. ‘또 사회생활을 하면서 원만한 대인 관계를 맺는 데 아름다운 외모가 도움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로 고치는 게 좋다.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는 것만 제시하면 뒤 문장과의 관계가 어색해지기 때문이다.

③ ‘…문제점을 초래했다’ 또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가 자연스럽다.

④ ‘먼저, 능력보다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이다’와 같이 문제점을 확실히 지적한 후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로 인해 뛰어난 능력을 갖춘 구직자가 못생긴 외모 때문에 탈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는 ‘외모가 취업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실력보다는 외모를 가꾸는 데 더 신경을 쓰는 구직자도 있다’와 같은 문장을 덧붙여 앞 문장을 뒷받침하는 것이 좋다.

⑤ 주어가 생략돼 어색하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로 고치는 게 자연스럽다.

⑥ 누구에게 심어 주는지 부사어가 빠졌다. ‘또 대중에게 잘못된 미의식을 심어 줄 수도 있다’ 정도로 고치면 간결하면서도 의미가 분명해진다.

⑦ 앞 문장과의 내용을 고려하면 ‘지적 아름다움’보다는 ‘내면의 아름다움’이라고 하는 게 적절하다.

⑧ 앞부분의 내용을 포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이와 같이 문제점이 많기 때문에…’라고 하는 게 자연스럽다.

⑨ ‘하지만 깨끗한 외모, 밝은 인상, 자기만의 매력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와 같은 내용을 삽입하면 주장이 탄탄해진다. 정서법 면에서 ‘개선 되야’는 ‘개선되어야’ 또는 ‘개선돼야’로 고쳐야 한다.

■총평 “완전한 문장 생각한 뒤 글로 옮기는 연습을”

외모 지상주의를 개선해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이 뚜렷이 담겨 있는 글이다. 그리고 ‘상황-문제점 분석-대안 제시’라는 흐름도 좋고 글의 구성도 안정적이다. 문제 상황에 대한 어느 정도의 긍정적 인식 제시, 즉 외모 지상주의를 비판하기에 앞서 외모의 긍정적인 필요성을 언급한 것도 좋았다. 어떤 문제의 해결책은 그 문제의 원인과 관련이 깊다. 외모 지상주의의 해결책을 말하기 전에 그 원인을 먼저 밝혔더라면 좀 더 설득력이 높아졌으리란 아쉬움이 남는다. 또 어떤 대상이 초래하는 문제점이나 그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때는 개인적 측면이나 사회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살펴본 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게 좋다. 그런데 위 글에서는 사회적인 측면에만 치중한 면이 있다. 또한 제시된 대안은 이미 실시되는 것이어서 참신하지 못하고, 결론이 뻔한 내용으로 추상적이고 구호에 그치는 측면이 있어 다소 아쉽다. 또 문장 필수 성분을 빠뜨리는 실수를 종종 하는데 이는 생각이 너무 앞서 나가기 때문이다. 글을 쓸 때는 머릿속으로 완전한 문장을 생각해 보고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문장과 문장 간의 흐름이 어색하다는 느낌이 있으므로, 글을 쓸 때 문장 간의 긴밀성을 염두에 두도록 한다. 접속어 등이 도움이 될 것이다. 논제 분석이나 글의 흐름은 좋은 편이므로 꾸준히 배경지식을 넓히고 조금만 연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만기 이만기의 국어나라 대표


■생각 넓히기

①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학적 성(gender)’의 개념을 구분하고, 전통사회의 바람직한 여성상이 선천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 사회화된 것임을 이해한다.(일반사회, 사회문화)

② 여필종부(女必從夫) 삼종지도(三從之道)를 강조한 유교사회에서는 여성이 순종형 인성으로 ‘피해적 사회화’ 되었음을 이해한다.(윤리, 사회문화)

③ ‘신데렐라 콤플렉스’ ‘캔디 콤플렉스’ ‘온달 콤플렉스’ 등의 개념을 알고, 자신의 능력이 아닌 ‘상류층에 의해 선택된’ 사회적 지위의 이동을 비판해 본다.(사회문화, 윤리)

④ 대중(大衆·mass), 대중문화, 극장 우상(偶像·idol), 카타르시스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대중이 ‘김삼순’이라는 우상을 자신과 동일시하는 감정이입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즐기는 상황임을 이해한다.(국어, 윤리)

⑤ 신드롬(syndrome·증후군·症候群)의 개념과 신드롬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분석하고, ‘얼짱 신드롬’과 ‘성형 신드롬’이 ‘삼순이 신드롬’으로 개선될 수 있을지를 토론해 본다.(윤리, 사회문화)

⑥ 외모 지상주의와 성형열풍을 우리사회 전반에 걸친 사회병리현상으로 이해할 때, ‘정치인의 성형수술’과 ‘기업의 분식회계’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지 토론해 본다.(사회문화, 경제)

최강 최강학원 원장

■ 고교생 다음(8월 9일) 주제

도청 문제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개인의 사적인 대화를 엿듣는 불법 도청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국내외 많은 기업이 영업비밀을 유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직원의 e메일과 메신저 프로그램을 검열하고 있다. 수사나 안보 등 공익 목적으로 국가기관이 개인의 통신 내용을 감청하거나 합법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도청하는 경우도 있다. 사생활 보호와 공익 가운데 무엇이 우선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8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고교생은 5일까지, 초등학생은 12일까지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와 함께 글을 보내주세요. 다음 주는 중학생 논술이 실립니다. 50명을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글 보낼 곳: nons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