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도는 수능부정 수사…성과 미미

  • 입력 2004년 11월 25일 17시 22분


코멘트
광주 휴대전화 수학능력시험 부정사건이후 유사한 부정행위에 대해 경찰이 전국적인 확대수사를 천명하고 나섰으나 일주일째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당초 이번 사건과 유사한 부정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제보가 잇따를 것이라는 전망도 빗나가 10명 안팎의 '소그룹'부정, '대물림' 부정 등 세간의 의혹만 더욱 증폭되고 있다.

▽'광주사건' 전면 보강수사=전남경찰청은 25일 이번 사건 발생이후 제기된 과거 수능에서의 '대물림' 부정 및 올해 수능에서의 '소그룹'부정, '제3의 브로커 개입설' 등에 대한 전면 보강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이를 위해 최병민(崔炳敏) 전남청 차장을 광주동부서에 보내 현장에서 종합 수사지휘를 맡도록 하고 수사인력을 증파하는 등 수사체계를 재편성하고 일선 경찰서에 대해서는 유사 부정행위와 관련한 첩보수집을 강화토록 했다.

광주남부경찰서는 이날 2002이후 올해까지 연속 3차례에 걸쳐 각각 600여 만원을 주고 수능 대리시험을 청탁한 주모씨(20·광주 S여고 졸)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구속하고, 대신 3차례 시험을 친 서울 S여대 제적생 김모씨(23·여)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광주동부서는 이에 앞서 24일 밤 이번 사건의 최초 제보자인 광주 A고교 3년 B군(19)을 임의동행 형식으로 불러 조사한 뒤 돌려 보냈다.

경찰은 "B군이 '2003학년도와 2004학년도 수능에서도 올해와 비슷한 휴대전화 부정행위가 이뤄졌다'는 말을 들었다는 진술을 받았다"며 "B군도 지난해 이른바 '도우미'로 참가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소환했다"고 밝혔다.

▽경찰 "수사할 수도, 안 할 수도 없어"=경찰청은 이번 사건 직후 전국적인 '수사확대' 의지를 밝힌데 이어 24일 최기문(崔圻文) 경찰청장이 직접 각 지방경찰청에 각종 인터넷사이트에서 확산되고 있는 시험부정행위 관련 첩보를 검토해 '근원지'를 파악토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각 지방경찰청은 일주일 째 수사력을 모으고 있으나 실제 신빙성 있는 첩보는 거의 입수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다른 지역에선 전혀 부정행위가 없었다고 단정 짓기도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상에선 광주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공공연하게 부정행위가 이뤄졌다는 글이 하루에도 수십 건씩 뜨고 있다.

인터넷상에 떠도는 수능부정 관련 글 8건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으나 2건은 특별한 협의점이 없거나 작성자에 대한 추적이 불가능해 내사를 종결했다. 또 3건에 대해서는 인터넷 주소(IP)를 추적하고 있으나 작성자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

경찰 관계자는 "인터넷상에서 의심이 가는 모든 글에 대해 정밀 검색을 하고 있으나 대부분 '카더라' 수준으로 신빙성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경찰청은 이날 "도내 A대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 2002년 말 한 인터넷 신문과 인터뷰를 통해 '수능시험 당시 휴대전화로 친구에게 답을 알려줬다'고 밝힌 적이 있다"며 "도 교육청이 수사를 의뢰해 당시 수능 관련 자료들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학생이 2년 전에 실제로 수능시험을 봤는 지와 부정행위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 중이나 해당 인터넷 신문이 주로 풍자기사를 주로 다루고 있어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학생은 "부정행위를 한 적이 없으며 그 인터넷 신문과 인터뷰를 한 적도 없다"며 관련성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김권기자 goqu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