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相生 말하더니 검찰 출구조사, 선관위 편파단속”

  • 입력 2004년 4월 22일 18시 53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22일 검찰의 불법 대선자금에 대한 ‘출구조사’ 방침을 ‘야당 탄압용 편파수사’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또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선거관리위원회 등의 조사가 야당측에만 집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출구조사 비판=김형오(金炯旿) 사무총장은 이날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경제회복을 위한 상생의 정치에는 협력하겠지만 야당에 투쟁과 굴복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강요하는 벼랑 끝 강압정치엔 정면으로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安중수부장 "走狗라니…심한것 아닌가"

전여옥(田麗玉)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출구조사는 정쟁과 분열의 정치를 하겠다는 신호”라고 규정한 뒤 “노무현 대통령의 불법 대선자금과 당선 축하금, 노 대통령 측근들이 받은 뇌물에 대한 출구조사도 해야 한다”고 검찰을 압박했다.

한나라당은 검찰의 ‘불법자금 자진 반납시 출구조사 재고’ 방침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나경원(羅卿瑗) 비례대표 당선자는 이날 운영위원회의에서 “불법 대선자금을 갚기 위해 당 천안연수원을 이미 헌납했기 때문에 검찰의 조건부 조사 방침은 그 전제부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박근혜(朴槿惠) 대표가 이날 인천 일대 ‘민생투어’ 도중 “이미 3월에 당 연수원을 헌납했기 때문에 불법자금 반납을 전제로 한 출구조사 재고에 대해선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며 무대응 방침을 밝힌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박 대표는 이날 인천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열린우리당은 자신들의 불법자금 113억원에 대해선 남의 일 보듯 하는데 당사라도 팔아서 갚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한나라당의 천안연수원 헌납과 대비하기도 했다.

한나라당은 3월 15일 K부동산 신탁회사와 부동산 관리 처분 신탁계약을 체결해 천안연수원의 소유권을 이 회사로 이전 등기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검찰측으로부터 “고발이 들어와 수사에 착수했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은 없다”는 뜻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편파 단속 주장=김영선(金映宣) 의원은 이날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선관위가 한나라당과는 무관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전송 문제를 빌미로 내 지구당(경기 고양 일산을)의 당원 명부 모두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며 “여당의 인터넷 불법선거는 놔두고 야당만 골라 편파 조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선거대책위원회를 확대 개편해 선거법 위반 문제와 관련한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뒤 편파 단속에 적극 대처키로 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