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열린우리“유리” 한나라“두고봐야”

  • 입력 2004년 3월 15일 19시 26분


코멘트
《17대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입후보 예정자들의 윤곽이 드러나고 유권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지역의 선거 분위기와 후보들의 움직임 등을 독자 여러분들에게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총선현장’ 코너를 신설합니다》

대통령 탄핵은 지역 총선에 어떤 결과를 낳을까. 지역 정치권은 탄핵에 따른 이해득실을 조심스럽게 계산하면서 총선 채비에 나서고 있다.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12일 대구방송(TBC)이 대구시민 4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잘못했다’가 49%, ‘잘했다’가 32%로 나타났다.

또 이번 사태의 책임은 ‘야당에 더 많다’가 41%, ‘대통령에게 더 많다’는 36%였다. 탄핵안 가결로 ‘지지정당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응답은 42%였고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반응은 36%였다.

지역 정치권은 탄핵 사태가 가져온 여론의 흐름에 신경을 곤두세우면서 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탄핵 사태가 총선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경북지부 관계자는 “한나라당 지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대구 경북지역에서도 이번 탄핵이 잘못됐다는 의견이 많은 것은 눈여겨 볼만한 측면”이라며 “야당이 당리당략에 차원에서 탄핵 가결로 몰고 가는 악수를 둔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명확한 판단을 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나라당 대구경북지부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대선 이전의 지지세력 대결구도를 보여주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국회와 대통령은 모두 국민의 대표기관이므로 헌재의 결정을 지켜보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탄핵 사태에 대한 여론이 실제로 얼마나 표로 연결될 지는 미지수다.

여기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환멸 등으로 투표율이 떨어지는 현상도 빚어질 수 있다.

일부 정치학자들은 “탄핵을 발의했을 때와 가결 이후에는 여론의 반전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후보를 선택하는 데 얼마나 영향을 미칠 지는 파악하기 어렵다”며 “헌재의 결정시기와 결과 등 이번 총선은 중요한 변수가 많은데다 정당에 대한 거부감도 높아질 수 있어 표심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선거사범 적발건수가 16대 총선의 같은 시기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선관위에 따르면 15일 현재까지 적발된 선거사범은 151건으로 16대(49건)보다 3배로 늘어났다. 경북도선관위도 이날까지 204건의 선거법 위반사례를 적발했다. 이는 16대(89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대구·경북 선거관리위원회는 인터넷을 이용한 불법 선거운동이 갈수록 늘고 있어 정보검색사 등 관련 자격증을 가진 유권자를 중심으로 사이버선거감시단을 발족하고 후보등록일(31일) 때까지 가동하기로 했다.

대구=이권효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