左희정-右광재 수사중인데 박범계비서관 왜 검찰 갔나

  • 입력 2003년 12월 15일 18시 55분


코멘트
박범계 대통령비서관
박범계 대통령비서관
박범계(朴範界) 대통령법무비서관이 이광재(李光宰) 전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이 조사를 받고 있던 12일 오전 11시경 대검 청사를 방문해 송광수(宋光洙) 검찰총장과 김종빈(金鍾彬) 차장을 만난 것으로 밝혀졌다.

박 비서관은 총선 출마 인사차 방문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대통령 핵심 측근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도중 검찰수뇌부와 독대했다는 점에서 수사개입 의혹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박 비서관이 근무시간 중 상급자인 문재인(文在寅) 민정수석비서관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채 대검 청사를 찾은 것으로 알려져 청와대 내에서조차 공직기강 해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 비서관은 15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내년 총선 출마 인사차 송 총장과 김 차장을 각각 만나 20분씩 환담을 나눴다”고 밝혔다.

그는 “송 총장은 ‘열심히 해보라. 검찰이 불법 선거운동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기 때문에 공정하게 잘 치르라’는 충고도 했다”고 전했다.

박 비서관은 또 “검찰총장 방에 마침 TV가 켜져 있어 이 전 실장에 대한 조사와 안희정(安熙正)씨의 검찰소환 뉴스가 흘러나왔다. 하지만 수사 얘기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박 비서관은 “만약 수사에 간여하려 했다면 외부에서 만나지 공개적으로 찾아가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송 총장도 “박 비서관이 이임인사를 왔을 뿐”이라고 했고, 김 차장도 “이임인사를 왔기에 ‘수고하셨다’는 상투적 인사 외에 수사와 관련된 대화를 나눈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홍사덕(洪思德) 원내총무는 이날 박 비서관의 대검 방문에 대해 “노 대통령의 ‘10분의 1’ 발언이 이런 맥락에서 나왔다면 그거야말로 ‘욕교반졸(欲巧反拙·너무 잘하려고 하면 오히려 안 된다)’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재두(金在斗) 부대변인도 “노 대통령 측근 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직접 전달하고, 청와대와 검찰이 입맞추기와 짜맞추기를 한 것 아니냐. 청와대와 검찰은 진상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한 관계자도 “민감한 시점이었던 만큼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지적했다.

박 비서관은 대전지법 판사를 지내다가 지난해 대선 직전 노무현 캠프에 합류했으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민정2비서관을 지내면서 검찰개혁에 주도적으로 나섰던 386참모의 한 사람. 그는 청와대 안에서 이광재 전 실장과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린우리당 후보로 대전 유성이나 서구을에 출마할 것을 고려 중이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