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측근 2억5000만원 수수]수사인력 8,9명 추가투입

  • 입력 2003년 4월 8일 19시 07분


코멘트
나라종금 로비 의혹을 재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관련인사들의 계좌에 대한 ‘저인망식 추적’을 통해 한점 의혹 없이 진상을 파헤치는 정면돌파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검찰은 8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노련한 수사인력 8, 9명을 공적자금 합동 수사반에 추가로 투입했다. 계좌추적을 통해 로비의 연결고리를 새로 찾아내겠다는 결의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이는 갈수록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염동연(廉東淵) 민주당 인사위원의 비리 혐의를 조사한다는 차원을 뛰어넘는 것.

김호준(金浩準) 전 보성그룹 회장이 관리한 230억원의 개인자금과 10억원대의 비자금까지 전면 재조사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 같다고 한 검찰관계자는 분석했다.

수사팀 내부에서 안 부소장과 염 위원이 나라종금의 로비에 관련된 조그만 단서라도 잡히면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새나오고 있다.

이미 두 사람이 나라종금에서 돈을 받았다는 것을 시인했기 때문에 ‘축소 은폐’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로서는 더 이상 ‘퇴로’가 없다는 것.

또 이들이 받은 돈의 명목이 투자금이든 용돈이든 부실기업의 돈을 받은 것 자체가 국민 혈세의 낭비와 연결됨으로써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는 상황도 검찰로서는 부담이다.

이에 따라 안 부소장과 염 위원에 대한 소환조사는 당초 이번주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다음주로 미뤄질 것이 거의 확실하다. 청탁 또는 대가 관계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추궁자료를 충분히 확보한 뒤 두 사람을 소환하겠다는 전략이다.

더구나 두 사람에 대한 조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순간부터 검찰수사는 여권 실세 등을 상대로 한 나라종금의 전방위 로비로 확대될 것이기 때문.

이날 금감원 직원들을 잇따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것도 안 부소장 등에게 돈이 전달된 99년 7월부터 나라종금의 영업이 정지된 2000년 초반까지 여권 실세 등의 로비 단서를 포착하려는 시도로 읽힌다.

검찰은 또 김 전 회장의 자금을 관리한 최모 L사 이사와 김 전 회장을 이틀째 소환해 안 부소장 등에게 돈을 전달한 경위와 함께 김 전 회장의 개인자금과 비자금 사용 경위를 강도 높게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차 수사 때와는 판이하게 달라보이는 검찰의 강한 수사의지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지금 단계에서 예상하기는 어렵다.

워낙 사안 자체가 노 대통령의 측근이 관련돼 예민한 데다 2차 수사팀의 성과가 크면 클수록 지난해 1차 수사팀의 내사중단 결정은 ‘봐주기 수사’ 의혹으로 굳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수사팀은 고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