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출신 ‘쇼핑몰개발’ 전방위로비

  • 입력 2003년 3월 25일 18시 39분


코멘트
조직폭력배 출신 건축업자들이 대형 쇼핑몰 개발 사업권(1000억원 규모)을 따내기 위해 전 정권 실세의 친구 등을 로비스트로 고용해 공무원과 은행직원 등을 상대로 수억원대의 금품 로비를 벌인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또 수사 과정에서 이상업(李相業) 경찰청 수사국장을 포함한 경찰관 7명이 이 사건 관계자에 대한 경찰 수사와 관련해 부적절한 처신을 하거나 금품을 받은 사실을 확인, 이를 경찰청에 통보했다.

서울지검 강력부(이삼·李三 부장검사)는 25일 서울 강동구 천호동 모 쇼핑몰(19층) 개발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은행직원 등에게 수억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로 신생산업개발㈜ 대표 노모씨(38) 등 2명을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노씨는 폭력조직 신상사파 조직원으로 활동했으며 폭력조직 N파 두목 출신인데 건실한 사업가로 신분을 위장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2000년 6월∼2001년 5월 노씨에게서 “형이 아버지가 운영하던 회사 상무를 회사 공금 횡령 혐의로 수원 중부경찰서에 고소했는데 경찰 고위 간부에게 부탁해 잘 처리해달라”는 등의 청탁과 함께 11차례에 걸쳐 7050만원을 받은 혐의로 윤모씨(53)를 구속했다.

검찰은 ‘노씨 형의 고소 사건과 관련해 이 국장이 수원 중부경찰서장에게 청탁성 전화를 걸었다’는 내용을 경찰청에 통보했으나 입건하지는 않았다. 이 국장은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의 매제이다.

이 국장은 25일 오전 경찰청 기자실을 방문해 “윤씨는 군대 1년 선배로 알고 지냈는데 아내가 운영하는 국악단체에 식사비 명목으로 30만∼50만원을 낸 적이 있다”며 “윤씨는 돈을 직접 국악단체에 전달했으며 나도 그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고 해명했다.

이 국장은 또 “검찰 수사과정에서도 이 사건과 관련해 내가 돈을 받았다는 사실은 전혀 드러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한국산업은행이 쇼핑몰 부지에 설정한 200억원의 근저당권을 해지하고 한국토지신탁과 신탁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노씨에게서 1억7000여만원을 받아 가로챈 로비스트 정모씨(58)를 지명수배했다.

검찰은 정씨가 당시 정관계 실세들과의 친분을 과시했으며 이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처럼 행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노씨로부터 거액을 받은 대가로 48억여원을 불법 대출해 준 당시 한빛은행(현 우리은행) 수지지점장 김모씨(49) 등 이 은행 직원 2명과 7600여만원을 받고 노씨의 쇼핑몰 개발사업을 도와준 한국토지신탁 개발신탁총괄팀장 김모씨(48) 등 이 회사 관계자 2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