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TPI수사 확대]국회-문화부 상대 전방위 로비

  • 입력 2002년 5월 17일 18시 12분


홍걸씨 만나러가는 변호사
홍걸씨 만나러가는 변호사
‘최규선(崔圭善)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3남 홍걸(弘傑)씨의 소환을 계기로 정관계 고위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 수사로 이어지고 있다.

체육복표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국회와 주무 부처인 문화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등에 대한 로비의 단서가 포착돼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이 사건은 ‘타이거풀스 인터내셔널(TPI)’의 ‘체육복표사업자 선정을 위한 정관계 로비 사건’을 의미하는 ‘타이거풀스 게이트’로 성격이 변화할 가능성도 있다.

검찰 정보부서의 관계자는 “처음부터 ‘최규선 게이트’는 ‘타이거풀스 게이트’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TPI 금품수수.골프접대 의원 추적

이번 사건의 전체 그림은 TPI 대표 송재빈(宋在斌·구속)씨가 체육복표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국회와 관계부처 등을 상대로 총연출한 ‘정관계 로비’이며 그 과정에 내세운 ‘주연급 배우’가 최씨와 홍걸씨라는 얘기다. 따라서 수사 결과에 따라 다수의 ‘거물급 배우들’이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

체육복표사업자 선정을 둘러싼 로비 의혹은 그 근거가 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 당시부터 줄기차게 제기돼 왔다. 99년 7월 여야 의원 55명이 발의한 문제의 법 개정안은 기존의 법 ‘제3장’ 다음에 ‘제3장의 2 체육진흥투표권의 발행’이라는 새 장(章)을 통째로 추가했다. 체육복표사업을 위해 발벗고 나선 것이다.

이 법에 따라 2000년 10월 체육복표사업자 입찰을 마감한 결과 한국전자복권 컨소시엄과 TPI 컨소시엄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은 그해 12월 TPI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이 과정에서 본격적인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공단 실사단은 TPI의 기술 시스템상의 문제점을 발견, 재실사에 들어가 지난해 1월 사실상 부적격 판정을 내렸으나 다음달 사업자로 TPI가 확정되면서 의혹은 더욱 증폭됐다.

당시 공단 주변과 검찰에서는 여권 실세들이 전자복권 컨소시엄을 지원했지만 TPI가 ‘더 힘센’ 세력을 내세워 역전시켰다는 말이 나돌았다. 홍걸씨 얘기도 그때부터 나돌았다. 또 김 대통령의 차남 홍업(弘業)씨와 가까운 온모씨가 TPI 고위간부로 영입돼 홍업씨에 대한 소문도 나돌았다.

검찰은 최근 TPI 관계자의 진술과 계좌추적 등을 통해 여야 전현직 의원과 이들의 보좌관, 문화부 고위 관료, 체육진흥공단 간부 등을 상대로 금품 로비가 이뤄진 단서를 일부 포착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수사결과가 주목된다.

이수형기자 so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