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의회 비례대표 “여성에 대폭 할당을”

  • 입력 2002년 5월 15일 18시 36분


여성정치연대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여성계 대표들은 15일 서울 세실 레스토랑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시도의회 전체 의석수의 10%에 해당하는 비례대표 의석을 여성에게 전폭적으로 할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요 정당의 지방선거 후보경선 일정이 거의 마무리됐지만 기초단체장과 광역의회 의원 후보로 여성이 공천 받은 사례가 거의 없는 만큼 비례대표 공천만큼은 여성을 확실하게 배려해야 한다는 얘기였다.

▼“외면하는 黨엔 표 안줘▼

은방희(殷芳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은 “2월 정당법 개정 때 광역의회 지역구 공천 시 여성 30% 할당을 권고하는 조항이 마련됐지만 현실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며 “각 당의 여성후보 공천 결과 등을 분석해 여성에게 인색한 정당에 대해서는 표 안 주기운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현재 기초단체장의 경우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각각 2명씩의 여성후보를 공천했다. 민주당만 1명을 공천하는 데 그쳤던 98년 지방선거보다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광역의회 지역구의 여성후보는 양당이 똑같이 10명씩 공천했다. 이에 따라 여성계는 비례대표후보 중 최소 70%는 여성 몫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의원 경선을 통해 후보가 정해지는 지역구 공천과 달리 비례대표 공천은 중앙당과 시도지부가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각 당 지도부가 마음만 먹으면 여성 몫 할당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여성계는 보고 있다.

▼“최소 70% 확보”▼

여성단체 관계자들은 “비례대표 의석이 모두 여성에게 할당되고 지역구 여성후보 중 50%가 당선된다고 해도 광역의회 여성의석은 전체의 12% 정도인 84석에 불과하다”며 “이는 유엔의 권고 수준인 30%는 물론 세계 여성의원 평균비율인 13.8%에도 못 미치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여성계 대표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서청원(徐淸源) 한나라당 대표와 한화갑(韓和甲) 민주당 대표를 잇따라 방문해 광역의회 비례대표 의석을 여성에게 대폭 할애해 줄 것을 촉구했다.

▼韓대표“1번 배정”▼

이에 서 대표는 광역의회 비례대표의 70%를 여성에게 할당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광역의회 비례대표의 50%를 여성에게 할당하고 비례대표 1번을 여성에게 주도록 각 시도지부에 지침을 내리겠다고 약속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성동기기자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