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승현씨 "신광옥차관에 1억전달 확실"

  • 입력 2001년 12월 14일 06시 04분


‘진승현(陳承鉉) 게이트’ 수사와 관련해 MCI코리아 소유주 진승현씨가 “로비스트인 민주당 당료 출신 최택곤(崔澤坤·56)씨에게 건네준 1억원이 신광옥(辛光玉) 법무부 차관에게 전달된 것이 확실하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검찰은 이날 저녁 최씨를 소환해 조사했으며 최씨가 신 차관에게 전달해 달라고 부탁받은 1억원 외에 추가로 진씨에게서 2억∼3억원의 로비자금을 받은 사실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씨는 이날 밤 자정경 고혈압 증세가 악화돼 수사진에 응급약을 요청, 복용하는 바람에 본격적인 조사를 받지 못했다.

▼관련기사▼
- 최택곤씨 로비자금 수수 시인
- 신광옥차관 말바꾸기 스스로 신뢰잃어
- 辛차관 “사퇴 못한다” 반발
- "1억 辛차관에 배달됐나"
- 불법대출 사건서 권력형 비리로
- 여야, 신광옥 수뢰說 수사 연일 촉구
- "또…" 할말 잃은 DJ
- 신차관 중앙일보상대 10억訴

검찰은 최씨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신 차관을 금명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 사건을 재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1부(박영관·朴榮琯 부장검사)는 이날 진씨에게서 “지난해 4월 최씨에게 계열사인 한스종금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조사에서 선처를 받도록 해달라는 취지로 신 차관에게 전달해 달라며 1억원을 줬으며 다음달인 5월 이후 신 차관을 서울 P호텔 등에서 두 차례 이상 만나는 과정에서 신 차관이 실제로 돈을 전달받은 사실을 알게 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진씨는 “신 차관을 만났을 때 ‘최씨에게서 돈을 받으셨습니까’라고 직접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신 차관의 언행으로 미뤄 최씨가 돈을 가로채지 않고 신 차관에게 제대로 전달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됐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진씨가 만났다고 진술한 P호텔 등의 출입자 명단과 계산서, 종업원 진술 등을 통해 진씨와 신 차관이 만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자진 출두한 최씨를 상대로 진씨에게서 2억∼3억원의 로비자금을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이 돈이 신 차관 이외의 정관계 유력 인사들에게 전해졌는지에 대해 조사 중이다.

최씨는 검찰 조사에서 처음에는 “로비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완강히 부인하다가 검찰이 정황증거 등을 제시하며 추궁하자 돈을 받은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진씨가 지난해 4월 최씨를 통해 당시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었던 신 차관에게 돈을 준 뒤 다음달 민정수석비서관의 지휘를 받는 경찰청 조사과(일명 사직동팀)에서 진씨에 대한 조사보고서가 작성된 사실도 확인했다.

사직동팀은 지난해 1월 진씨가 대통령 친인척의 이름을 팔고 다닌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에 착수해 그 해 5월 무혐의 의견으로 내사종결한 후 진씨에 대해 호의적인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신 차관은 13일 “지금 사퇴하면 내가 뒤집어쓰고 있는 혐의를 인정하게 되는 셈”이라며 “혐의를 벗을 때까지 사퇴하지 않겠다”며 검찰수사에 정면으로 맞섰다.

그러나 법무부와 검찰은 “1억원 수수 의혹이 불거져 신 차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한데 현직 차관 신분을 유지할 경우 수사팀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사퇴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정위용·김승련기자>viyonz@donga.com

▼연합뉴스 관련기사▼
- 최씨 ‘진씨 돈’수수 시인…서울지검 금명 영장방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