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중앙일보, 공개질의-답변 공방

  • 입력 1999년 10월 6일 18시 43분


국민회의는 6일 홍석현(洪錫炫)중앙일보사장 구속과 관련, “홍사장의 행위는 사기업을 가진 언론사주가 언론을 방패삼아 사기업의 탈세를 자행한 악질적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하는 중앙일보와 한나라당에 공개질의서를 보내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공식 답변서를 통해 “보광그룹에 대한 세무조사가 홍사장에 대한 개인조사로 변질됐을 뿐만 아니라 정부가 이를 빌미로 중앙일보의 인사 편집권에 간섭하려 한 것이 바로 언론탄압”이라고 반박했다.

국민회의는 이날 이영일(李榮一)대변인 명의로 중앙일보에 보낸 6개항의 질의를 통해 “유신과 5공 6공 동안 우리 언론사 가운데 유일하게 언론자유 목소리가 없었던 중앙일보가 홍사장 구속후 갑자기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언론사 사주이기 때문에 구속하면 언론탄압이라는 중앙일보의 주장은 언론은 성역이라고 보기 때문이 아니냐”고 물었다.

국민회의는 또 “중앙일보는 삼성재벌 신문으로 출발했고 재벌비호 신문으로 앞장서 왔으며 과거의 한비(韓肥)사건을 비롯하여 최근의 재벌개혁 반대 주도에 이르기까지재벌의이익만을대변해 왔다”고 주장하고 “신문사가 전면에 나서서 특정기업과 재벌의 이익을 대변한 것이 과연 언론의 정도라고 보는가”라고 물었다.

국민회의는 “중앙일보는 국제언론인협회(IPI)에 보낸 서신에서 ‘지난 대선 때 이회창후보를 지지했다’고 밝혔다”고 주장하고 “(당시) 이회창 후보지지가 ‘이회창대통령―홍석현국무총리’라는 밀약에 의해 이뤄지고 그런 문건까지 만들었다는데 사실이냐”고 물었다.

국민회의는 끝으로 “과거 신문판매를 둘러싸고 갖가지 불미스러운 사건을 일으킨 중앙일보는 홍사장 구속 후 전국 각지에서 무가지와 경품을 무차별 살포하고 있다”고 말하고 “탄압받아서 어렵다는 신문사가 무슨 돈으로 그러는지, 삼성으로부터 지원받아서 그러는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국민회의는 또 한나라당에 보낸 7개항의 질의서에서는 “사기업을 가진 언론사 사주가 언론을 방패삼아 탈세를 자행한 것은 가장 악질적인 범죄행위 중 하나인데 한나라당이 홍사장의 탈세를 비호하는 것은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조세정의와 배치된다고 보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국민회의측의 질의에 대해 중앙일보사는 이날 답변서를 내고 “중앙일보는 홍사장의 구속이 언론탄압이라는 논리를 편 적이 없다”며 “다만 보광그룹에 대한 세무조사가 보광에 대해 법적 책임이 없는 홍사장 개인에 대한 조사로 변질돼 (정부가) 이를 빌미로 중앙일보의 인사 편집권에 간섭하려 한 것을 문제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중앙일보사는 또 “중앙일보는 지난 대선 때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한 적이 없다”며 “다만 당시 보도내용 중 일부가 특정후보에게 유리한 쪽으로 작용한 소지가 있다는 비판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사는 불법 녹음 등 내부감시 문제와 관련, “정부의 언론탄압에 못이겨 부사장 편집국장 정치부장 자리에만 이같은 외압사실을 남기기 위해 전화에 녹음기를 부착한 것”이라고 말했다.중앙일보사는 “중앙일보가 삼성과 분리이후에도 부당하게 지원받은 돈이 있다면 국세청과 금융감독원이 그냥 두고 봤겠는가”라며 삼성의 지원설을 일축했으나, 무가지와 경품을 무차별 살포하고 있다는 국민회의의 주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양기대·윤승모기자〉k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