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병기 前차장 극비조사…안기부,권영해씨 곧 조사

  • 입력 1998년 3월 18일 19시 55분


코멘트
안기부 ‘북풍공작’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18일 이병기(李丙琪)전안기부2차장을 제삼의 장소로 전격 소환, 비밀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이전차장을 상대로 대선전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을 비방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윤홍준(尹泓俊·구속중)씨의 허위기자회견을 배후조종했는지 여부와 권영해(權寧海)전안기부장 등의 개입여부 등을 집중 조사했다.

안기부도 ‘해외공작원 정보보고’문건 내용의 사실여부를 가리기 위해 조만간 권영해전안기부장, 이병기 전2차장 등을 소환, 조사키로 했다.

안기부는 특히 구속된 이대성 전해외조사실장이 2월 정보보고 문건을 종합, 권전부장과 이 전차장에게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문서 작성경위와 이 문건을 정치권에 전달한 목적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안기부의 한 소식통은 이날 “이전실장이 국민회의 정대철(鄭大哲)부총재에게 문건을 전달한 목적은 정부총재를 통해 청와대에 문서를 전달, 북풍수사를 저지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이전실장의 진술을 고려할 때 문서 작성 및 정치권 전달 지시자는 권전부장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당초 권전부장 등에 대한 조사는 검찰에 맡길 예정이었으나 대북커넥션과 관련된 문건이 공개됨으로써 조사가 불가피해졌다”며 “안기부의 자체조사는 이달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그러나 “정보기관의 최고 책임자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는 정치적으로 결정될 사항”이라며 “사법처리 여부는 속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박일룡(朴一龍)전1차장의 경우도 북풍공작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 사법처리를 피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기부는 17일 권전부장과 이 전차장이 보관하고 있던 문제의 정보보고 문건을 회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기부는 이와 함께 한나라당 정재문(鄭在文)의원이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북한 조평통 안병수(安炳洙)위원장대리를 만나 5백60만달러를 주고 ‘북풍’을 주문했는지의 여부에 대해 정밀조사에 착수했다.

안기부는 정의원과 조평통 안위원장대리를 연결시켜준 재미교포 김양일씨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정의원을 소환, 안위원장대리와 접촉한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안기부는 미국에 머물고 있는 김씨의 소환이 불가능함에 따라 미국 정부의 도움을 받아 현지조사를 벌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윤영찬·조원표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