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야권 비례후보 갈등…민주 “진보당 인사들이 시민단체 몫 따내”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1일 17시 57분


코멘트
청년운동가 출신 국민후보 선출자 전지예 씨가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 선출을 위한 공개 오디션에서 소감 발표를 하고 있다. 2024.03.10. 뉴시스
청년운동가 출신 국민후보 선출자 전지예 씨가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 선출을 위한 공개 오디션에서 소감 발표를 하고 있다. 2024.03.10. 뉴시스
“진보당 후보로 출마해야 할 사람들이 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 비례대표 몫으로 추천됐다.”

11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내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로 반미 성향 단체 활동 등의 전력이 있는 인사들이 선정된 것에 대해 이 같이 지적했다. 이날 오전 비공개로 열린 민주당 최고위에서도 대부분의 참석자들이 전날 여성 1번이자 시민단체 몫 비례 1번으로 뽑힌 전지예 전 서울과학기술대 총학생회 부회장이 과거 한미훈련 반대 기자회견 등을 열었던 겨레하나 출신 활동가라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단체 몫 여성 비례 2번으로 뽑힌 정영이 전 구례군 이장이 지난해 전국여성농민회 ‘통일선봉대’ 대장을 맡아 경북 성주군에서 열린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시위에 참여했던 이력도 논란이 됐다.

일부 최고위원들은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군의 ‘반미’, ‘종북 논란’ 등이 향후 총선 구도에서 최대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이재명 대표에게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 민주당 “‘종북 논란’ 최대 악재될 수도”
당내 반발이 거세지자 애초 위성정당 창당을 결정했던 이 대표가 나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선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후보자 재추천 요구를 공식화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충남 천안을 방문한 자리에서 “내부적으로 심각하게 논의하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각자의 정치적 지향이 있겠지만 정치는 이상과 현실을 조화시켜야 하는 현실이기 때문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 인선과 의사결정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민석 대변인도 “최고위는 4명 비례 후보 결정에 대해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전 전 부총학생회장은 과거 한미 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여 온 청년겨레하나대표를 지냈다. 정 전 이장도 지난해 전국여성농민회 ‘통일선봉대’ 대장을 맡아 사드 배치 반대 시위에 참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두 인사는 사실상 통합진보당 후신 격인 진보당 계열 후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당내에서는 진보당 몫 비례대표 후보 3명이 포함된 상태에서 시민사회 몫으로도 “진보당 성향” 평가를 받는 인사들이 추천된 것에 대해 “민주당이 대체 왜 진보당 의석을 이렇게 많이 보장해주나”라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은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한 연합정치시민회의에 논란의 여성 후보 2명 외에 함께 추천된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와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 대해서도 재추천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애초 민주당에서 추천해달라고 요구했던 대로 비정규직 노동자, 플랫폼 노동자,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여성 장애인 등을 다시 추천해달라는 취지다. 민주당은 재추천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더불어민주연합이 후보자를 서류심사 단계부터 직접 검증해 반려하는 방안도 고심 중이다. 야권연합 비례정당 추진단장을 맡았던 박홍근 의원은 통화에서 “당초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시민사회 몫 추천 취지와 달리 다들 진보단체 활동가여서 실망스러운 건 사실”이라고 했다.

● 연합정치회의 측 “공정한 추천 과정 거쳐”
이에 대해 연합정치시민회의 측은 “후보자들은 공개 오디션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선출됐다”며 “(합당한) 이유 없이 선정을 번복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시민회의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후보자 선출) 시간이 너무 짧아 검증할 시간이 없었던 만큼 본래 합의한 대로 추후 검증 과정은 거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재추천 요구에 반발하면서도 다시 합의를 통해 재추천할 가능성은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전 전 부회장이 전날 심사위원단 평가에서 50점 만점을 받아 1등을 하는 등 심사 과정 자체에도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연합정치시민회의 측은 이날 심사위원 전원의 명단을 공개했다. 36명의 심사위원 중에는 사전에 공개된 박석운, 조성우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과 김상근 목사, 김귀옥 한성대 교수 외에 최순영 전 민주노동당 의원과 주제준 한국진보연대 정책위원장, 조항아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사무처장 등이 포함됐다. 이요상 동학실천시민행동 공동대표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소속인 김인숙 변호사, 박용석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부설 민주노동연구원장 등도 심사에 참여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번 총선 공약은 한미연합 훈련반대와 주한미군 철수인가”(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기형적 선거제(준연동형 비례제)가 더불어민주연합을 통해 반미 종북 세력에 국회 문을 열어주는 ‘종북 횡재’가 되고 있다”(윤재옥 원내대표)고 비판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