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동대문갑·양천갑·청주상당 등 22곳 경선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16일 15시 14분


코멘트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기·충청·전남지역 단수공천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2024.2.16. 뉴스1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기·충청·전남지역 단수공천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2024.2.16. 뉴스1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4·10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등 경선 지역구 22곳을 선정해 16일 발표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에서 “공관위는 경쟁력 여론조사, 도덕성, 당 및 사회 기여도 등 심사평가를 종합해 경선 후보자를 결정했다”며 “(1차 경선 지역은) 서울 7곳, 인천 2곳, 경기 4곳, 충북 5곳, 충남 3곳, 제주 1곳”이라고 했다.

우선 서울 강동갑에선 전주혜 원내대변인과 윤희석 선임대변인이 맞붙는다. 서울 양천갑에서는 조수진 비례대표 의원과 정미경 전 의원, 구자룡 비상대책위원의 3파전이 확정됐다. 동대문갑(김영우 전 의원·여명 전 대통령실 행정관), 성북갑(서종화 전 서울주택도시공사 이사회 의장·이종철 전 18대 대통령직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 성북을(이상규 경희대 교수·이진수 전 보좌관), 양천을(오경훈 전 의원·함인경 변호사) 금천(강성만 전 당협위원장·이병철 한국해양대 연구교수) 등도 경선 지역구에 포함됐다.

인천 남동을에서는 고주룡 전 인천시 대변인과 신재경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이, 부평갑에서는 유제홍 전 인천시의원과 조용균 전 인천지법 부장판사가 경선을 치른다. 경기 광명갑에서는 권태진 전 당협위원장과 김기남 전 당협위원장, 최승재 비례대표 의원이 대결한다. 광주을도 박해광 당 중앙위원회 총간사, 조억동 전 광주시장, 황명주 전 당협위원장의 3파전이 치러진다. 여주·양평(김선교 전 의원·이태규 비례대표 의원) 의정부을(이형섭 전 당협위원장·정광재 전 MBN 앵커) 등도 경선을 벌인다.

충청권에선 현역 중진 의원들의 경선이 다수 확정됐다. 충북 청주·상당은 현역인 5선의 정우택 국회부의장과 윤갑근 전 대구고검 검사장이, 충주는 현역인 3선의 이종배 의원과 이동석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맞붙는다. 보은·옥천·영동·괴산은 현역 3선의 박덕흠 의원과 박세복 전 영동군수가, 제천·단양은 현역인 엄태영 의원과 최지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선을 치른다. 증평·진천·음성은 재선에 도전하는 경대수 의원과 이필용 전 음성군수가 대결한다.

충남 홍성·예산은 현역인 4선의 홍문표 의원과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경선이 확정됐다. 보령·서천은 현역 장동혁 의원과 고명권 피부과의원 원장, 아산을은 김길년 아산발전연구소장과 전만권 전 천안시 부시장이 대결을 벌인다.

제주 서귀포시는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과 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이 맞붙는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