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韓, 하필 ‘김건희 리스크’ 건드리냐… 尹, 화 많이 났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尹-한동훈 정면충돌]
尹, 민생토론회 30분전에 불참
尹 “낙찰자 정해 놓으면 부정입찰”… ‘韓, 김경율 마포 출마’ 언급에 우려
친윤 “韓 사천” 윤리위 제소 거론… 尹-韓 견해차 커 봉합 시간 걸릴듯

尹 토론회 불참에 ‘대통령 자리’ 정리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릉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리기로 예정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30여 분 앞두고 감기 기운을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다. 사진은 이 토론회 행사 관계자가 윤 대통령 자리를 정리하는 모습.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 토론회 불참에 ‘대통령 자리’ 정리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릉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리기로 예정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30여 분 앞두고 감기 기운을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다. 사진은 이 토론회 행사 관계자가 윤 대통령 자리를 정리하는 모습.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그 많은 이슈 중에 하필 김건희 리스크를 건드려 치고 올라가려 하느냐.”

대통령실 관계자는 22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사퇴 요구로 불거진 윤-한 대립 구도에 대해 “대통령 임기가 아직 만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며 이 같은 서운함을 보였다. “자기 몸값 올리려고 망신 준 것밖에 더 되느냐”는 격앙된 말도 나왔다. 윤 대통령이 21일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한 위원장에게 김 여사 문제 대응에 대한 서운함을 토로했던 것과 같은 인식이 깔린 것이다.

● 尹, “낙찰자 정해 놓고 입찰하면 부정 입찰”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이 김경율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를 알린 데 대해 주변에 “낙찰자를 정해 놓고 입찰을 하면 그것을 부정 입찰이라 부른다. 한 위원장이 법을 모르는 친구가 아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어 “대통령을 뒷배 삼아 줄세우기 사천을 하고 있다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이던 5번째 민생토론회에 불참했다.

대통령실에선 “윤 대통령이 화가 많이 났다”며 강경한 대립 구도가 여전한 가운데 두 사람의 갈등 봉합을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기류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여러 사람이 파국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두 사람 견해차가 커 봉합에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에 대해 “눈에 넣어도 안 아픈 내 후배였는데 오죽하면 이렇게까지 선을 그었겠는가”라고도 참모들에게 말했다고 한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두 사람이 무슨 철천지 원수도 아니고 잘 봉합해 가면 된다”며 “미스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다면 차분히 풀어갈 문제”라고 했다.

여기에는 한 위원장 이외에 별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총선 앞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간 파열음이 더욱 커질 경우엔 총선 구도가 무너져 대통령실과 여당이 동반 붕괴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확전되면 총선에서 공멸”이라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의 한 위원장 사퇴 요구 논란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을 수 있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대통령은 19일 참모들에게 “대통령은 공천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대통령실 관계자가 여당의 전략공천 기준과 공정성에 대해 언급한 보도가 나온 뒤였다. 한 위원장은 이에 대해 대통령실에 당무 개입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이 이번에도 당무 개입이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배 논란 가능성을 의식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 “친윤계, 韓 윤리위 제소 추진” 얘기도
대통령실이 일단 맞대응을 자제하지만 갈등이 최악의 사태로 치달을 가능성은 남아 있다는 지적도 여권에서 나온다. 무엇보다 김 여사의 명품 디올백 수수 논란에 대한 한 위원장과 대통령실의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았다는 것. 윤 대통령 주변에서는 “사과를 한다고 사안이 정리되지 않는다. 사과하면 오히려 야당에 확전의 빌미를 줄 뿐이다”는 기류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친윤(친윤석열) 핵심 이철규 의원도 한 위원장과 만난 뒤 기자들에게 “가방 문제는 명백히 몰카 공작이다. “사과는 불법이나 과오가 있을 때 사과하는 것이다. 피해자가 사과해야 되나”라며 사과의 필요성을 일축했다. 윤 대통령이 오랜 측근이던 한 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초강수를 두는 것은 명품백 수수 논란을 접하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간 시각차가 그만큼 크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친윤 중심으로 한 위원장 사퇴 여론이 도는 데 대해 “(저는) 드릴 말씀이 없다”며 “의원들 개인 입장은 존중하면 되는 것”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 논란에는 “그런 게 어딨나. 아무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여권 관계자는 “친윤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위원장을 ‘사천 논란’을 이유로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친윤 의원들이 실제 윤리위 제소를 통해 당원권 정지,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를 시도할 경우 여권은 극한 분열에 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대통령실#김건희 여사#특검법#민생토론회 불참#윤석열 대통령#한동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