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잼버리 화장실-폭염대책은 조직위 업무” vs 與 “남탓”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6일 16시 08분


코멘트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파행 책임을 두고 여성가족부와 전북도, 조직위원회 간 ‘네 탓’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문제가 된 화장실, 폭염 대책 등은 명확하게 조직위원회의 업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본인 책임은 숨기고 조직위 탓만 하는 비겁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잼버리 집행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 지사는 16일 KBS 라디오에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특별법상) 업무 분장이 명확하게 돼 있다”며 여권에서 제기하는 ‘전북도 책임론’을 일축했다. 김 지사는 “업무 분담에 따라 전북도에서 수행할 부분은 상수도, 하수도, 하수종말 처리장이었다”며 “야영장 조성문제와 화장실, 샤워실, 음식 배분, 급수대 등 기반시설 조성은 모두 조직위에서 하게 돼 있다”고 했다. 이번 대회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던 화장실 문제와 폭염 대책 미비에 대한 근본적인 책임은 전북도가 아니라 조직위에 있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앞서 11일 “공동 조직위원장 체제에서는 주무책임기관이 집행위원장”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어이가 없다”고 했다. 김 지사는 “집행위원 20명은 한국스카우트연맹, 조직위, 전북도가 각각 3분의 1씩 임명하며 서로 동동한 권한을 갖는다”고 덧붙였다.

이번 잼버리 대회에서 전북 지역 내 직원 3명을 둔 회사가 23억 원어치 일감을 가져갔고, 그 중 5억 원 어치는 수의계약이었다는 이른바 ‘이권 카르텔’ 의혹에 대해서도 “조직위원회 탓”이라고 했다. 김 지사는 같은 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계약 주체는 조직위”라며 “전북도는 조직위에 대한 구체적 계약 내역을 감사하거나 들여다 볼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했다.

대회 파행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는 여권의 요구에 대해선 “정치 공세에 응할 이유는 없다”며 “정치권이 무책임한 정쟁을 할 게 아니라 대안을 갖고 진실을 밝히며 교훈을 찾는 일에 집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동아일보 통화에서 “기반 시설을 담당한 전북도가 진창밭이 된 야영장과, 소금기 때문에 폭염을 피할 나무도 심지 못한 점 등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있느냐”며 “자신의 잘못을 뻔히 알면서 비난을 돌리기 위해 조직위 운영상 문제를 부각하는 것은 책임 있는 도지사의 자세가 아니다”고 말했다.

조직위는 “법적으로 조직위 업무가 맞다”면서도 “(책임 소재에 대해서는) 당장 명확히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업무를 담당한 조직위 시설본부 10명 중 7명은 전북도에서 파견나온 인력”라고 덧붙였다.

정성택 기자 neone@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김소영 기자 k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