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장관-與의원 광주 총출동… 민주당은 광주서 비대위 회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권 ‘통합의 한마당’ 되나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2. 5. 18 광주=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대통령수석비서관과 새 정부 장관, 국민의힘 의원 전원을 대동하고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보수 진영 대통령 중 처음으로 국립5·18민주묘지 정문인 ‘민주의 문’을 통해 5·18 유가족과 함께 입장해 ‘임을 위한 행진곡’도 제창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호남을 전통 지지 기반으로 둔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의원 전원에게 5·18기념식 참석을 권고하며 호남 민심에 구애했다. ‘국민 통합’을 위한 경쟁에 나선 여야의 발걸음이 5월의 광주로 향하고 있다.
○ 尹 측 “대거 참석 자체가 통합 메시지”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 국민의힘 의원들은 18일 오전 7시 반경 서울역에서 KTX 특별열차를 타고 광주로 향한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급 참모,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대거 참석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많은 분들이 참석하는 그 자체가 최고의 통합 행보이자 메시지”라며 “통합을 향한 새로운 정치에 큰 획이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대통령실에선 윤 대통령이 헬기를 이용해 기념식에 참석하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특별한 일정이 없는 의원들, 장관, 수석비서관급들과 함께 가고 싶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KTX 특별열차가 준비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출발 기차 안에서 샌드위치로 점심을 해결하고 돌아올 때도 KTX를 이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2022. 5. 18 광주=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윤 대통령은 민주묘지 정문인 ‘민주의 문’을 통해 유가족 단체와 함께 기념식에 입장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당시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이 5·18민주묘지를 방문했으나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에 휩싸여 추모탑 입구에서 참배를 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도 제창 형식으로 부르기로 했다. 과거 보수 정부 시절에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기념식 식순에서 아예 빼는 등 갖은 논란이 일었다. 윤 대통령은 이러한 통념을 깨고 호남 민심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겠다는 취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런 행보만큼 또 다른 메시지가 있겠나”라고 했다.
○ 與野 일제히 “모두 5·18 정신 헌법에 담자”
여권이 적극적인 호남 끌어안기에 나서는 것은 국민 통합 행보를 통해 여소야대 상황을 돌파하고 국정 운영의 동력을 얻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2020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본격화된 서진(西進) 정책의 연장선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헌법 전문에 5·18정신 계승을 포함시키자는 공약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장에 들어가고 있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호남을 전통 지지 기반으로 하는 민주당도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등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대거 5·18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의원 전원에게 5·18기념식 참석을 권고한 민주당은 기념식 이후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사무실에서 비대위 회의까지 가질 예정이다. 민주당 선거 사령탑인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하루 앞서 이날 5·18 묘역을 참배하기도 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을 겨냥해 견제구도 날렸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제라도 기념식에 참여한다는 것은 다행스럽다”면서도 “대통령의 총동원령으로 억지로 참석하는 듯한 모습은 기념식의 본질을 흐리게 만들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여야가 일제히 5·18정신을 강조함에 따라 이를 헌법 전문에 담자는 윤 대통령의 공약이 실현될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말씀이 표심 잡기용이나 할리우드 액션이 돼서는 안 된다”며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5·18정신이 헌법 전문에 들어가야 한다는 당의 의지는 분명하다”고 전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정치권#광주 총출동#통합의 한마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