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尹, 취조하듯 질문” vs 野 “李, 토론서 무리수”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12일 10시 09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뉴스1
여야는 11일 두 번째 대선후보 TV토론이 끝난 후 자당 후보를 띄우고 상대 후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총평을 내놨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후보가 안정적으로 토론을 주도했다고 자평했다.

박찬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위기에 강한 안정감 있는 후보와 위기를 키우는 불안한 후보의 대비되는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줬다”며 “윤 후보는 시종일관 네거티브성 질문으로 이 후보를 공격하기 급급했고, 말을 자르고 검사가 취조하듯 질문을 쏟아냈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페이스북에서 이 후보에 대해 “매우 안정적이고 여유 있는 태도로 토론을 이끌고 나갔다. 역시 준비된 대통령으로서의 면모를 훌륭하게 보여줬다”고 치켜세웠다. 반면 윤 후보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수사 주장으로 궁지에 몰린 윤 후보는 시종일관 초조하고 조급한 태도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정청래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이 후보는 아웃복싱과 인파이터를 적절히 시간 배분했고, 날카로운 질문에도 태도와 톤을 낮게 조절했다”면서 “윤 후보는 뭘 알고 묻는지, 뭘 알고 답변하는지 표정에서 자신감이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해식 의원은 “토론 종반에 이르러 윤 후보의 평정심이 급격히 무너졌다. ‘자신을 중용해준 문 대통령에 대해서도 공공연하게 정치보복 의사를 표명하고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이 후보가 지적한 후부터였다”며 “마음이 흔들려 윤 후보의 입꼬리가 더욱 길게 아래로 처진 모습에서 일말의 양심은 있구나, 잠깐이나마 인간적인 면모를 확인하는 순간이었다”고 비꼬았다.

반면 국민의힘은 윤 후보가 준비된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후보에 대해 “다양한 주제에 막힘없이 질문하고 답변하는 준비된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줬고, 국민을 제대로 섬길 지도자로서의 겸허함도 보여줬다”며 “토론이 거듭될수록 국민은 누가 준비된 대통령 후보인지 확실히 인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에 대해서는 “거짓말과 발뺌은 2차 토론에서도 여전했다. 참말의 무게감과 거짓말의 가벼움의 격차가 벌어진 2차 토론이었다”며 “이 후보로서는 토론의 기술만으로는 국민을 현혹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실감한 토론이었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 후보의 전략은 명확하다. 무슨 말이든 나오면 그냥 ‘사실이 아닙니다’라고 해서 윤 후보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씌우려는 전략”이라며 “윤 후보가 넘어갈 리가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러다 보니 무리수를 두게 되고, 검찰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검찰총장을 검찰 사칭 후보가 추궁하는 매우 불리하면서도 난센스에 가까운 전장에 뛰어들었다”며 “백현동 건을 그렇게 해명하면 다 알고 들어오는 특수부 검사한테 얼렁뚱땅 넘어가는 해명이 먹힐까”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 “우리 명예 선대위원장 추모 전 장관은 이 후보에게 검찰과 관련해 얼마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고 계신 건가”라고 비꼬았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는 “3등 후보는 이번에도 사당(私黨)에서 경선도 없이 추대돼 올라왔기 때문에 그냥 10년째 정체 중”이라고 깎아내렸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