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동연과 ‘화기애애’ 양자토론…“소상공인 과감히 지원” 공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일 21시 03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2일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양자 정책토론회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2일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양자 정책토론회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인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와의 양자 토론을 통해 대선 TV토론 데뷔전을 치렀다. 이날 두 후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 등을 위해 과감하고 신속한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서는 “국채 발행”을 주장한 이 후보와 “지출 구조조정”을 앞세운 김 후보의 의견이 엇갈렸다.

● 李-金 “같이 머리 맞대자” 공감대 형성 주력
두 후보는 이날 CBS 주관으로 유튜브 중계된 대선 후보 정책 토론회에서 경제 분야 토론에 집중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 공약과 관련해 “홈페이지를 보니 큰 카테고리만 135개더라. (카테고리 당) 5개씩 이야기 하면 650개나 되는데 이 공약을 다 하려면 돈이 얼마나 드는지 계산해 봤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관리하고 있다”고 했지만 김 후보는 “이해는 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김 후보는 “국가지도자가 신뢰를 줄 수 있으려면 (의혹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것을 해줬으면 어떨까 한다”고 했지만 이 후보는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코로나19 지원 예산의 조달 방안 이견 등을 제외하면 두 후보는 토론 내내 웃음을 주고 받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경제부총리 재직 시 청와대 참모들과 부동산 정책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던 김 후보는 “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만들 때 하지 말아야 할 두 가지가 정치 이념이 들어가는 것과 시장을 힘으로 이기려 드는 것”이라고 했고, 이 후보도 “정책이 이념화되면 안된다는 점에 100%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청와대 정부’를 고치는 것에 대해 머리를 맞댔으면 좋겠다”고 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여권 안팎에서는 15일 대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앞두고 두 후보 간 연대가 본격화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김 후보의 출마 선언 이후에도 송영길 대표 등 민주당 인사들이 계속해서 김 후보에게 ‘러브콜’을 보내왔다”며 “토론회를 통해 정책적 공감대를 확인한 두 후보가 사실상 단일화 수순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 설 맞아 고향 찾은 李 “육사, 안동으로 이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설 명절인 1일 오전 부인 김혜경 씨와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았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설 명절인 1일 오전 부인 김혜경 씨와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았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앞서 이 후보는 설 당일인 1일 부인 김혜경 씨와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았다. 두 사람은 경북 봉화에 위치한 이 후보 부모님 산소를 성묘한 뒤 경주 이 씨, 안동 김 씨 화수회 사무실에 들려 종친회 어르신들에게 설 인사를 드렸다. 이 후보가 대구경북 출신임을 강조하며 지역 민심을 파고든 것.

경북 방문 자리에서 이 후보는 “(안동에 있는 옛) 36사단 부지에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육군사관학교를 이전한다면 안동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육사 안동 이전을 약속했다. 또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이 경선 과정에서 내놓은 ‘구미공단 스마트 재구조화’를 수용한 지역 산업 육성 공약도 발표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육사 이전 공약에 대해 “말바꾸기”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윤기찬 대변인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의 경기도도 2020년 ‘그동안 군사 규제 등 각종 규제 고통을 겪은 지역의 균형 발전과 군 시설과의 연계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경기 북부지역의 접경지역 등으로 육군사관학교를 이전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면서 “이번 육사 이전 관련 입장 변경만큼은 경기도민께 한 구체적인 약속을 스스로 어긴 것이므로 경기도민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