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가족, 설 연휴 의료봉사…‘가족 리스크’ 없는 후보 부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일 15시 36분


코멘트

부인 김미경 교수, 영부인상으로 美 ‘바이든 여사’ 모델 제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일 서울 중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부인 김미경 교수와 함께 코로나19 검체 채취 의료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날 동행한 딸 안설희 박사는 행정 업무 등을 지원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일 서울 중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부인 김미경 교수와 함께 코로나19 검체 채취 의료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날 동행한 딸 안설희 박사는 행정 업무 등을 지원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설 연휴 마지막날인 2일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와 딸 설희 씨와 함께 의료봉사에 나섰다. 지난달 23일 설희 씨가 귀국한 이후 온 가족이 함께하는 첫 공개 행보로 ‘가족 리스크’를 안고 있는 거대 양당 후보들과의 차별점을 부각시켰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채취 의료봉사 활동을 했다. 의사 출신인 김 교수도 함께 했다. 지난달 23일 귀국해 이날 정오 자가 격리에서 해제된 딸 설희 씨는 행정 지원 업무를 도왔다. 미국 UC 샌디에이고 박사 후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설희 씨는 최근 소속 연구팀이 발표한 코로나19 오미크론 전염성 연구결과물이 뉴욕타임스에 소개돼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안 후보는 전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안철수의 쌩쇼’에서 자신이 당선될 경우 부인 김 교수의 역할에 대해 ‘질 바이든’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는 미국 역사상 최초로 백악관에서 출퇴근하며 대학 강의를 하고 있다. 안 후보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가 대학교수로서 계속 학생들을 가르치 듯이, 김 교수도 아직 가르칠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아마도 교육자의 길을 계속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 함께한 김 교수도 영부인으로서 제1덕목을 묻는 질문에 “공과 사의 구별”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안 후보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직무를 수행하고 (안 후보가 말한) 그 모든 것을 해야되는데 제가 최소한 지장은 주지 말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근 ‘7시간 통화 녹음’ 파일 공개로 논란을 일으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지난달 30일 국회 본청 앞에 투명 텐트를 치고 양자토론 철회를 촉구하는 철야 농성에 들어갔던 안 후보는 다음날 양자토론 무산이 무산되자 철야농성을 풀고 정책 행보를 이어갔다. 안 후보는 2일 “‘유감’이라는 말 외에는 묵묵부답인 문재인 정부의 ‘유감 안보 정책’은 정말 유감”이라며 한반도 제공권 장악을 위한 전투기 추가배치 공약을 발표했다.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