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정치

“앞으로, 제대로”…이재명, 2030 겨냥한 선거 캐치프레이즈 공개

입력 2021-12-29 16:04업데이트 2021-12-29 16:07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공) © 뉴스1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29일 “앞으로, 제대로”라는 대선 캐치프레이즈와 “나를 위해, 이재명”라는 후보 슬로건을 발표했다. 그 동안 추진력을 강조하겠다는 의미로 “이재명은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써 왔지만 앞으로 미래와 실용을 강조한 새 슬로건을 통해 여성과 중도층에 다가서겠다는 의도다.

민주당은 이날 새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에 대해 “미래를 향해 가자는 후보의 비전과 국정 운영 철학,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 실익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인 정부를 만들겠다는 후보의 진심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에 따르면 ‘앞으로’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비전과 정책 현안을 앞장서 해결하겠다는 자세가 담겼고, ‘제대로’에는 빈틈없이 맡은 일은 해내겠다는 약속을 담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기존 슬로건인 ‘이재명은 합니다’에 ‘제대로’를 더해 ‘이재명은 제대로 합니다’라는 기대를 심어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슬로건 ‘나를 위해, 이재명’에는 대선 후보가 아닌 국민 중심으로 다가서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이날 발표에 나선 정철 메시지 총괄은 “이번 슬로건의 강력한 차별화 포인트는 대통령이라는 단어를 뺐다는 것”이라며 “후보 중심의 과거형 슬로건이 아닌 국민 중심의 새로운 가치와 기대가 담긴 현재 미래형 슬로건”이라고 밝혔다. 정 총괄은 2012년과 2017년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의 대선 슬로건 “사람이 먼저다”와 “나라를 나라답게”를 만든 바 있다.

김영희 선대위 홍보소통본부장은 새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의 타깃층에 대해 “2030 젊은이, 여성, 중도층을 향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1월부터 새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을 본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정치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