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文정부 ‘탈원전 포퓰리즘’ 폐기…‘스마트 원전’ 개발”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18일 11시 29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12/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12/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8일 “탈원전 포퓰리즘 정책을 폐기하고 탈석탄을 에너지 전환의 기본축으로 삼겠다”며 “현재로서는 원자력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대신 안전하고 스마트한 미래형 원전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SBS D포럼 2021’ 기조연설에서 “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은 소요 비용과 부담 주체도 제대로 밝히지 않은 채, 산업계와의 협의도, 국민들의 의견수렴도 없이 우리의 산업구조와 경제 지도를 뒤흔들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후 위기’에 대응한 신에너지 3대 정책으로 스마트 원전·재생에너지·친환경 자동차를 꼽았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에 대해선 “우리 산업구조와 경제 지도를 뒤흔드는 포퓰리즘”이라며 전면 폐기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국가적 노력을 해야 하지만 경제와 일자리를 포기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서는 안 된다”며 “산업적 전환에 대비하면서도 저탄소를 지향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원자력의 역할이 중요하다. 대신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미래형 원전’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또 “대한민국을 청정에너지 산업의 허브로 꼭 만들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을 감안한 재생에너지 특구를 지정해 재생에너지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증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을 달리는 새로운 차는 전기자동차 같은 친환경 자동차가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대한민국을 클린 모빌리티, 스마트 교통 선도국가로 만들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청년 정책’으로 “입시와 취업에서 반칙과 특권을 없애고 투명한 입시와 공정한 취업의 기회를 열겠다”는 공정 원칙을 제시했다. 디지털 신산업 분야에는 정부 규제를 완화해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그는 “미래는 거대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이고, 청년에게 커다란 디지털 일자리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다”며 “디지털 전문교육의 기회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윤석열 정부에서 청년은 정책 수혜자를 넘어, 국정 파트너이자 정책 기획자가 될 것”이라며 “결코 청년을 정치적 이벤트의 대상으로 소비하지 않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 간 불균형 문제 해법으로 ‘지역별 특성화’를 공약했다. 각 지역의 지리적·문화적 특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의 지역발전을 추진하고, 중앙정부 권한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민에게 대폭 이양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지역을 살리는 핵심 방안은 지역별 특성화”라며 “기업과 산업이 몰리는 경제 중심 지역으로 특화할 수도 있고, 문화가 꽃피는 문화 중심 지역으로 특화할 수도 있고, 관광이 활성화되는 관광 중심 지역으로 특화할 수도 있고, 전국과 해외에서 인재가 몰려오는 교육 중심 지역으로 특화할 수도 있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저는 지역별 특성화를 지역민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권한을 대폭 지방으로 이양하여 지역민들이 지역의 주요 사항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