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독선적 리더십에 사람들 떠나”…洪 “구태 정치인이나 모으면서”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27일 19시 40분


코멘트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강원민방)에서 열린 강원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후보. (국민의힘 제공) 2021.10.27/뉴스1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강원민방)에서 열린 강원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후보. (국민의힘 제공) 2021.10.27/뉴스1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27일 TV토론에서 ‘리더십’ ‘배신’을 거론하며 날선 설전을 벌였다.

윤 후보는 홍 후보의 속칭 ‘독고다이’ 스타일의 정치를 지적했고 홍 후보는 윤 후보 캠프에 합류하는 인사를 ‘구태 정치인’이라고 비꼬며 맞불을 놨다.

윤 후보가 특히 홍 후보에 대한 정치적 자질을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홍 후보 비판을 통해 보수 지지층의 결집을 더욱 노린 것으로 보인다.

◇尹 “배신자 왜 많나” vs 洪 “윤석열 캠프는 구태”

윤 후보는 이날 강원민방 G1 방송국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선 후보 강원지역 합동토론회에서 홍 후보를 향해 “홍 후보와 가까이 근무했다는 사람들 중에서 홍 후보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며 리더십 부족을 지적했다.

윤 후보는 이어 “가까운 사람들조차 홍 후보를 등지는데 홍 후보 주변에 왜 배신자가 많을까”라고 지적하자, 홍 후보는 “제가 남을 배신한 적은 없다”고 맞받아쳤다.

윤 후보는 “저는 정치 초심자지만 많은 분들이 온다”며 “홍 후보는 복당하는데도 동료 의원들이 많은 반대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홍 후보는 “정치를 하면서 계파를 만들지도 않았고 속해본 적도 없다”고 맞섰다. 당내 계파의 주류가 된 적이 없기 때문에 따르는 사람이 적을 수 밖에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어 “26년 정치하면서 내가 키운 사람에게 배신은 두 번 당해봤지만 남을 배신한 일은 단 한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홍 후보는 “특히 윤 후보 진영에 가 있는 어떤 분은 내가 행정부지사로 3년 데리고 있었고 국회의원 되는 데 전적으로 밀어줬다”며 “(그분이) 윤 후보 진영으로 붙어서 낮에는 윤 후보 진영에 가고 (밤에는) 나에게 오길래 이중 생활하지 말고 그쪽으로 가라고 했다”고도 했다.

홍 후보가 지칭하는 정치인은 윤석열 캠프 총괄부실장을 맡고 있는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홍 후보가 경남지사 재직 당시 행정부지사를 맡았었다.

윤 후보는 즉각 “본인이 동료나 후배들에게 말을 함부로 하고 독선적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홍 후보는 “그것도 이해를 한다”면서도 “사람들을 우르르 끌어 모아서 10년 전에 하듯이 하는 건 구태 정치인이 하는 것”이라고 역공을 폈다.

◇尹 “송영길, 공수처 압박은 선거개입”…洪 “본인이 당하면 정치공작인가”

윤 후보와 홍 후보, 원희룡 후보는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놓고도 부딪혔다.

윤 후보는 여당과 검찰의 경선 개입을 강조하며 ’고발 사주 의혹‘ 당사자로 다른 후보들에게 의견을 물었지만 홍 후보는 “본인이 수사 당할 때는 정치공작이라고 하느냐”며 싸늘하게 받아쳤다.

윤 후보는 홍 후보에게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수처에 영장청구를 압박하는 건 선거개입 아닌가”라고 재차 질문했다.

그러나 홍 후보는 “참 딱하다고 생각이 되는 게 여기는 대선토론장”이라고 하자, 윤 후보는 “이게 우리 대선토론회에서 못할 말인가. 중요한 현안 아닌가. 이게 인신공격은 아니지 않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홍 후보는 “(다른 후보가 공수처의 손준성 영장청구에 대해) 묻지도 않았는데 당사자가 (질문을 하는가)”라면서 “본인이 수사할 때는 정당한 수사고, 수사 당할 때는 정치공작이라고 하는 건 좀 (맞지 않다)”이라고 응수했다.

원희룡 후보도 이와 관련, “구체적으로 뭘 물어보는지, 왜 저한테 물어보는지 모르겠다”라며 윤 후보의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각론에 대해선 솔직히 모르겠고 총론에서 부당한 압박에 (윤 후보가) 당당히 맞서서 이겨내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洪-元, 탄소세 놓고 신경전…“답변 안 하나” vs “질문이 야비해”

원 후보가 탄소세 부과에 대한 의견을 홍 후보의 의견을 물었지만, 홍 후보는 “질문이 야비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원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탄소세를 거두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대응하겠냐”라고 묻자 홍 후보는 “이 후보와 붙을 때 이야기를 하겠다”며 “원 후보의 정책에 대해 물어라”고 요구했다.

이를 들은 원 전 지사가 “답변을 안 하냐”고 되물었지만 홍 후보는 “무슨 장학퀴즈로 묻냐. 질문이 야비하게 느껴지니까 답변을 안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럼에도 원 후보가 “대통령이 되신다면서 탄소세를 어떻게 하실 거냐. 국제회의 나가면 바로 물어볼 텐데”라고 또 물었지만 홍 후보는 “그건 국제회의에 나가서 답변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