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또 한미 향해 대대적 메시지 발신…‘조건 관철’ 압박 강화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12일 13시 16분


코멘트
북한이 노동당 창건 76주년을 맞아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을 11일 3대혁명전시관에서 개막했으며 김정은 당 총비서가 기념연설을 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2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노동당 창건 76주년을 맞아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을 11일 3대혁명전시관에서 개막했으며 김정은 당 총비서가 기념연설을 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2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남측의 군비증강과 미국의 적대 정책을 비난하며 자위적 국방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김 총비서가 2주 만에 다시 전면에 나서 대대적인 대외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앞서 남북관계 회복을 위한 조건으로 요구한 태도 변화에 대한 압박을 한층 더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당 창건 76주년을 계기로 전날인 11일 3대혁명전시관에서 개최된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에서 기념연설에 나섰다.

연설을 요약하면 앞으로도 국방력 강화를 ‘중핵적인 국책’으로 추진할 것이라는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동시에 한미를 향해 관계 회복을 하려면 이를 더는 문제 삼지 말라는 경고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김 총비서는 “강력한 군사력 보유 노력은 평화적인 환경에서든 대결적인 상황에서든 주권국가가 한시도 놓치지 말아야 하는 당위적인 자위적이며 의무적 권리이고 중핵적인 국책으로 되어야 한다”라고 기존의 국방력 강화 기조를 거듭 밝혔다.

그는 특히 그 명분으로 남측의 군비 증강을 내세웠다. 김 총비서는 “지금 조선반도 주변의 군사적 긴장성으로부터 우리 국가 앞에 조성된 군사적 위험성은 10년, 5년 전 아니 3년 전과도 또 다르다”라면서 남측의 ‘군비 현대화 시도’가 “최근 들어 도가 넘을 정도로 노골화”됐다고 비난했다.

미국을 향해서도 적대 정책에 대한 여전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미국은 최근 들어 우리 국가에 적대적이지 않다는 신호를 빈번히 발신하고 있지만 적대적이지 않다고 믿을 수 있는 행동적 근거는 하나도 없다”, “미국 때문에 정세 불안은 쉽게 해소될 수 없다”며 정세 긴장의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이는 신무기 개발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한미가 만들었다는 주장으로, 국방력 강화 행보를 정당화하려는 논리로 보인다. 또 앞서 내세운 국방력 분야에서의 이중기준과 적대 정책 철회가 관계 회복을 여부를 결정짓는 기준임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김 총비서는 “더 위험한 것은 그들의 군비 현대화 명분과 위선적이며 강도적인 이중적 태도”라며 자신들의 군사력 증강을 자위권 행사가 아닌 ‘도발’로 규정하는데 대한 최근의 불만을 다시 드러내기도 했다.

메시지 측면에서는 지난달 29일 김 총비서가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밝힌 것과 같은 맥락이지만 2주도 채 지나지 않아 다시 대외 메시지를 내면서 더 적극적으로 선결 조건 관철 촉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비서는 “남조선의 이같은 이중적이고 비논리적이며 강도적인 태도에 커다란 유감을 표하며 앞으로 계속 우리의 자위적 권리까지 훼손시키려고 할 경우 결코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강력한 행동으로 맞설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다만 압박 강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다. “남조선은 우리 무장력이 상대할 대상이 아니다”, “분명코 우리는 남조선을 겨냥해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다”는 것은 남측이 태도를 바꾸면 북측도 선의로 대화할 용의가 있다는 여지를 남긴 셈이다.

또 “우리의 주적은 전쟁 그 자체이지 남조선이나 미국 특정한 그 어느 국가나 세력이 아니다”라고 말한 부분도 눈에 띈다. 북한은 지난해 대북전단(삐라) 문제로 우리를 상대로 ‘대적 사업’을 진행하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고, 올해 1월 당 대회에서는 미국을 향해 ‘최대 주적’이라는 표현을 쓴 바 있다.

이번 연설에서 또 주목할 것은 대외 사안과 관련해 최근 들어 김 총비서가 직접 전면에 나서 메시지를 내고 있다는 점이다. 최고인민회의 이전까지만 해도 대남 사안은 여동생인 김여정 부부장의 담화로 메시지를 관리해왔다. 이는 북한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비롯해 일련의 대외 행보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