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심-민심 간극 좁히기’에 “배은망덕” 저격한 강성 친문 지지층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15일 07시 54분


코멘트
박완주(왼쪽),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마리나클럽에서 열린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 초청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1.4.14/뉴스1 © News1
박완주(왼쪽),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마리나클럽에서 열린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 초청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1.4.14/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내 초선과 소장파를 중심으로 그간 금기시됐던 ‘조국 사태’를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으로 꼽으면서 ‘친문(친문재인)’ 강성 지지층의 반발 수위가 거세지고 있다.

SK계(정세균계)가 주도하는 공부모임 ‘광화문 포럼’은 지난 14일 ‘4·7 보궐선거 분석과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의 강연회를 열었다.

정한울 한국리서치 여론분석전문위원은 강연회에서 재보선 패인을 분석했는데, 민심 이반은 지난해 총선 이후 전 세대에서 시작됐으며, 조국 사태 영향이 상당했다는 진단이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2030세대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 세대의 민심 이탈이 가속화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조국 사태를 거치며 쌓이기 시작한 정부·여당의 불신이 LH 사태를 기폭제로 폭발했다는 지적이다.

정 위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조국 사태와 관련해 “(여당이 재보궐선거 패배한) 직접적인 계기는 아니었지만, 지지층 이탈 계기로서 조국 사태의 영향이 컸다”며 “총선이 끝나고 민심의 기본적인 요구는 개혁이 아닌 민생 안정이었다”고 판단했다.

이어 “이번 선거 과정에서 관망하던 지지층들이 아예 돌아선 것”이라며 “당내 (강성 지지층의) 여론은 전체 여론과 괴리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9일 2030세대 초선 의원 5명은 입장문을 내고 “조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검찰개혁) 추진과정에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잃었고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했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에 강성 당원들은 이들을 ‘초선5적’이라 부르며 원색적인 비판글을 쓰거나 후원금 반환운동 군불을 때며 압박했다. 일부 지지자는 SNS에 이들의 전화번호를 공개했고, 해당 의원들은 문자폭탄에 시달렸다.

일부 권리당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앞선 초선 의원들의 입장문을 “초선 의원의 난이다. 패배 이유를 청와대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탓으로 돌리는 왜곡과 오류로 점철된 쓰레기 성명서를 내며 배은망덕한 행태를 보였다”며 평가 절하했다.

이어 “초선 의원들의 그릇된 망언에 동조하는 민주당 의원들의 행태는 당원은 물론 일반 시민에게도 개혁 불능의 당, 도로 열린우리당의 모습으로 비친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그러면서 초선 의원들의 사과와 언론개혁법 처리를 촉구했다.

그러자 소장파인 조응천 의원은 14일 페이스북 글에서 당 비대위를 향해 “ 어제(13일) 나온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는 어렵게 입을 뗀 초선 의원들을 주눅들게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초선 의원들을 폭력적으로 쇄신을 막는 행위를 좌시하지 말고 소수 강성 지지층들로부터 다수 당원과 뜻 있는 젊은 의원들을 보호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명서에) 배은망덕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조 전 장관을 적극 지지하는 일부 강성 지지층들 없이는 국회의원이 될 수 없었다는 전제가 깔린 것이라면 참으로 오만하고 전근대적인 발상”이라며 “(비대위는) 당 쇄신을 가로막는 폭력적 언행을 수수방관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영향력이 큰 몇몇 유명인사들이 초선 의원 다섯 명의 휴대전화 번호를 노출시켜 좌표를 찍고 ‘양념’을 촉구했고 실제 문자폭탄이 쏟아졌다”며 “맷집이 약한 많은 의원이 진저리치며 점점 입을 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선 5명의 초선 의원은 집단 저격을 받은 후 “비난을 예상했음에도 반성문을 발표한 이유는 당내 다양한 성찰과 비전 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면서도 “결코 친문과 비문을 나눠 책임을 묻지 말아달라”고 했는데, 이를 두고 이들의 쇄신 주장이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