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바쁜 정총리, 후임 올때까지 자리 지킬까…‘책임감’에 고심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7일 11시 48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가 7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전북도청을 방문해 송하진 전북도지사(오른쪽)와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21.4.7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가 7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전북도청을 방문해 송하진 전북도지사(오른쪽)와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21.4.7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선 도전을 위해 직을 내려놓는 것이 확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퇴임 시점에 관심이 쏠린다.

주변 측근들은 대체로 본격적인 대선 채비를 위해 사의 표명과 동시에 퇴임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 총리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후임자 인선이 마무리될 때까지 자리를 지키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여권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란의 한국 선박 억류 문제와 관련해 조만간 이란을 다녀온 뒤 이르면 내주쯤 문 대통령에게 귀국 보고와 함께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무엇보다 관심은 정 총리의 퇴임 시기에 모아지고 있다. 정 총리 주변에선 정 총리가 사의 표명과 동시에 이른 시일내 퇴임해야 한다는 의견이 큰 것으로 전해진다.

정 총리가 이미 지난 1일 정례브리핑에서 ‘거취 문제를 대통령께 말씀드리고 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다 정치권도 정 총리의 차기 대권 도전을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만큼 사의 표명 시점을 계속 늦추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그간 총리로서 정치적 행보가 제약돼 있던 정 총리 입장에선 후임 총리의 인선이 마무리될 때까지 직을 지키는 자체가 부담일 수 있다.

차기 대권주자로서 존재감을 각인시키기 위해선 폭넓은 행보와 함께 낮은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당헌상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이 오는 9월로 예정돼 있는 만큼 하루가 급한 상황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미 사의를 표명한 시점에서 직을 수행하는 건 큰 의미가 없다”면서 “곧바로 (대선) 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총리는 주변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중대본 본부장으로서 최근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되고 있는 상황으로 인해 퇴임 시기에 대한 고심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668명으로 89일 만에 최다를 기록했고, 전문가들 사이에선 3차 유행에서 4차 유행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는 시각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에 정부는 오는 9일 발표될 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에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상향하고, 유흥업소 영업을 금지하는 등 고강도 대책이 담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같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대권 도전을 위해 정 총리가 총리직을 던지고 나서는 모양새가 자칫 국민들에게 좋지 않게 비쳐질 수 있다.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무책임한 총리’라는 꼬리표가 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각에서는 정 총리가 민생 피해가 불가피한 방역대책을 발표하고 곧바로 퇴임하는 것 역시 대권 도전에 좋지 않은 모양새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그간 정 총리가 ‘코로나 잡는 좋은 세균’, ‘방역사령탑’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왔는데, 마무리가 좋지 못하면 그간의 과정까지 색이 바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정 총리도 사의를 표명한 후 후임 인선이 어느 정도 정리될 때까지 직을 지키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 총리의 후임으로는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무역협회 회장,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등이 거론된다.

여성 총리 후보군으로는 김영란 전 대법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하마평에 오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