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페북 진짜 의미는…“오세훈, 시장 자격 없다는 것”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24일 15시 40분


코멘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2020.4.13/뉴스1 © News1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2020.4.13/뉴스1 © News1
재선의 국회의원, 서울시 정무부시장,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장까지.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24일페이스북 메시지를 냈다. 전날(23일)에 이어 두번째다.

임 전 실장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에서 비롯된 재보궐선거에 다시 ‘박원순’을 소환하고 있는데 ‘가해자를 옹호하는 것이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일련의 메시지는 ‘오세훈 후보에게 과연 시장 자격이 있느냐’라는 물음을 담고 있다고 임 전 실장측은 설명한다.

임 전 실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청렴이 여전히 중요한 공직자의 윤리라면 박원순은 내가 아는 가장 청렴한 공직자였다”고 글을 남겼다. 임 전 실장이 강조하려 한 것은 ‘청렴’이라는 대목이다.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옹호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에게 ‘청렴’의 대목이 없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는 것이다.

오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따라 사퇴해 치러진 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당선됐고, 박 시장이 “딱딱한 행정에 사람의 온기와 숨결을 채우려”한 일들이 “매장되지는 않았으면 한다”는 것이다.

임 전 실장측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임 전 실장은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했던 경험에 비춰서, 오 후보가 시장일 때 사적이익을 취한 것 이외에 무슨 한 일이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이라며 “오 후보의 서울시장으로서의 자격에 대해 묻고 있는 것이 그의 진심”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임 전 실장의 취지와 달리 야당에서는 물론, 범여권에서도 2차 가해라는 지적이 나왔다.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역시 24일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임 전 실장에게 “저는 앞으로 그런 일을 안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하자 당혹해하는 상황이다.

임 전 실장 측은 “피해자의 고통에 대해 절대 외면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피해자의 고통에 천배, 만배 공감한다. 이 일은 민주당도, 후보도 사죄했고 이 문제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영선 후보의 인터뷰에 대해 “선대위에서 세 명의 여성의원이 나가는 과정도 겪었기 때문에 박 후보님은 불편하셨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에 대해서는)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분명하게 약속하되, 서울시정이 얼마나 중요하고 큰 문제인지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임 전 실장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임 전 실장은 24일 두번째 메시지를 통해 조금 더 명확하게 입장을 밝혔다.

임 전 실장은 “대체로 이명박, 오세훈 시장 시절에 속도와 효율이 강조됐다면 박원순 시장 시절에는 안전과 복지가 두드러졌다고 볼 수 있다”라며 “대규모 뉴타운 개발과 도심 초고층화 등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토목행정’은 이명박, 오세훈 시장 시절의 상징”이라고 저격했다.

이어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자동차 제한구역 확대, 서울심야버스 도입, 서울형 공공어린이집 확대 등 ‘안전과 복지’를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아픔과 혼란을 뒤로하고 선거를 다시 치르는 이 시점에 이런 문제들에 대한 성찰과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4·7 재보궐 선거에서 ‘토목행정’의 이명박·오세훈의 철학을 선택할 것인지, ‘사람’을 생각해 온 박원순의 철학을 선택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임 전 실장의 생각이다. 그는 “우리는 또 내일을 살아야 하고, 4월7일 이후의 서울이 어떤 철학과 방향으로 나아가느냐는 우리 자신과 아이들에게 어떤 과거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임 전 실장은 2014년 박원순 시장 시절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지내면서 서울시장의 중요성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상황이 쉽지 않은 만큼 이번 선거에 어떤 역할로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심하고 있다.

실제로 임 전 실장은 “제도권 정치를 떠나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선언한 후 총선 불출마를 선택한 후에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직함없는 선대위원장’ 격으로 전국 팔도를 돌며 선거 유세를 지원한 바 있다.

다만 이번 재보궐 선거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유세 등이 어려운 만큼, 메시지로 힘을 싣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