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크 귀순→ 철책 귀순→ 오리발 귀순… 軍, CCTV에 3번 포착됐는데도 몰랐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첫 발견” 3시간전부터 CCTV에… 머구리 잠수복 입고 6시간 헤엄
서해 월북처럼 해안 배수로 통과
서욱 국방 “北남성 ‘민간인’ 진술”

16일 동부전선인 강원 고성군 민간인통제선(민통선)에서 발견된 북한 남성 A 씨가 잠수복과 오리발을 이용해 6시간 동안 헤엄쳐 남하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 해상과 육상의 경계망이 연이어 뚫린 ‘오리발 귀순’ 과정에서 A 씨는 군의 감시장비에 4차례나 포착됐지만 군은 최초 포착 시점으로부터 6시간이 지난 16일 오전 7시 20분경에야 A 씨의 신병을 확보했다. 감시장비와 경계근무, 시설 등 육해상의 경계시스템에 차례로 구멍이 생기면서 동부전선이 눈 뜨고 뚫린 상황이 된 것. 육군 22사단이 관할하는 이 지역에선 2012년 ‘노크 귀순’, 지난해 11월 ‘철책 귀순’에 이어 ‘오리발 귀순’까지 연달아 발생했다. 관련 군 수뇌부에 대한 문책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7일 본보 취재를 종합하면 A 씨가 군 폐쇄회로(CC)TV에 처음 포착된 시점은 16일 오전 1시 20분경. 앞서 군이 16일 민통선 검문소 CCTV에서 최초로 A 씨 남하를 인지했다고 밝힌 시점(오전 4시 20분경)보다도 3시간 전이다. 바다를 헤엄쳐 월남한 뒤 군사분계선(MDL)에서 3km가량 떨어진 육지에 올라온 그는 당시 고성군 통일전망대 인근에 잠수복과 오리발을 벗어뒀다.

군 당국은 현재까지는 열상감시장비(TOD) 등 해안 감시자산에 A 씨가 헤엄쳐 오는 모습은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안 경계를 피해 육지에 오른 A 씨는 이후 해안 철책의 하단 배수로를 통과했다. 당시 이 배수로는 차단 시설이 훼손돼 있었다.

이어 이날 오전 2시 전까지 불과 40분 동안 A 씨는 군 CCTV에 모두 3차례 포착됐지만 군 당국은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 이후 2시간 넘게 A 씨가 국도 7호선을 따라 걸어와 MDL에서 약 5km 떨어진 민통선 검문소 CCTV에 포착될 때까지 사실상 아무런 대응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A 씨는 월남 과정에서 점퍼 위에 어민들이 해산물을 채취할 때 입는 ‘머구리 잠수복’을 착용한 뒤 끈을 졸라매 물이 몸 안으로 스며들지 않게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동해 수온은 영상 8도 정도였다. 군은 20대인 A 씨가 6시간가량 헤엄쳐 남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군은 이날 오전 4시 20분경 검문소 CCTV로 A 씨를 포착한 뒤에도 대침투경계령인 진돗개 ‘하나’를 오전 6시 반이 넘어서야 발령했다. 오전 7시 20분 검문소에서 500m도 떨어지지 않은 산기슭에서 검거된 A 씨는 당시 몸에 낙엽을 덮은 채 자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17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A 씨가 “초기 합동신문에서 민간인이라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A 씨 포착 뒤 특공대가 투입됐음에도 북한군도 아닌 일반 북한 남성의 신병을 확보하는 데 3시간이 걸린 것이다.

A 씨가 막혀 있어야 할 배수로를 유유히 통과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난해 7월 강화도 탈북민 월북 사건 이후 군이 약속했던 접경지역 배수로 등 시설물 정비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서 장관은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고 했다.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귀순#cctv#3번 포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