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유엔, 정부의 무리한 월북 조작 의혹 조사해야”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12일 15시 39분


코멘트

"피살 공무원 월북설 주장한 정부 말 오락가락"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2일 ‘북한 피격 사망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유엔은 한국 정부의 무리한 월북조작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소속 하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에 피살된 실종 공무원 월북설을 주장한 우리 정부의 말이 점점 오락가락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하 의원은 “앞서 했던 말 며칠 후 바로 뒤집거나 국방부와 해경이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상황”이라며 “국민 보호 의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우리 국민을 무리하게 월북자로 낙인찍다가 말이 꼬이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처음 발표에서 실종 공무원이 조류를 잘 알고 있어 북한으로 넘어갔다고 했다가 곧바로 조류만으론 북으로 넘어갈 수 없다고 말을 바꿨다”며 “월북의 유력증거라는 구명조끼도 제대로 된 설명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는지도 불확실하며 업무 중에 당연히 입고 있어야 하는 구명조끼가 월북증거라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종 공무원 피살 관련해 우리 정부는 무능의 극치를 보여줬다”며 “서욱 국방부 장관은 왜 구조요청을 하지 않았느냐는 질의에 북한이 우리 국민을 구조하는 줄 알았다고 답했다. 기가 막힌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지금 이 정부는 서로 책임만 회피하려고 할 뿐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할 의지가 없다”며 “실종 공무원을 월북자로 단정하고 억지 끼어맞추기에 급급할 뿐이다. 유엔이 나서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나아가 유엔은 한국 정부의 무리한 월북조작 의혹도 함께 조사해 억울한 죽음을 위로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하 의원과 같은 당 태영호 의원은 지난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앞에서 피살 공무원 친형 이래진씨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유엔이 이번 사건을 조사할 모든 조건을 갖췄다”며 “코로나 방역을 위해서 인간을 총으로 사살할 수 있는지 조사하고 전 세계에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정부와 여당은 사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월북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우리 민간인에 대한 북한 해역 내 총격 사망 관련 공동조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위원회’ 황희 위원장과 김병주 간사는 지난달 28일 군으로부터 사건 관련 추가 보고를 받은 뒤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한미간의 첩보와 정보에 의하면, 유가족에게는 대단히 안타깝지만 월북은 사실로 확인되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연합 정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팩트 중심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팩트 자료가 존재하고, 앞으로도 보존될 것이므로 결코 가릴 수 없는 사안임을 알려드린다. 여러 경로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한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