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21대 국회 첫 의사발언 “본회의 참석, 항의 위한 것”

  • 뉴시스
  • 입력 2020년 6월 5일 10시 05분


코멘트

"국민 42%는 통합당 지지…소수의견 무시 안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통합당 의원들과 함께 21대 국회 첫 본회의에 참석했지만 일방적 개원에 대한 반대 의사만 표명하고 곧장 퇴장했다.

이날 오전 10시께 국회 본회의장에서 21대 국회의 첫 본회의가 개최됐다. 주 원내대표는 의사 진행 발언에서 “여야가 개원하는 첫날 합의로서 국민들 보기 좋게 의장단을 선출하고 원구성을 하길 바랐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 착잡하고 참담하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법을 보면 5일에 첫 의장단 선출이라고 하지만 훈시규정이라 반드시 지켜야 할 조항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20차례 개원 상황에서 거의 지켜지지 않았다”며 “그런데 갑자기 법에 있으니 지켜야 한다고 본회의를 열고 있다. 오늘 본회의는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간 합의가 없었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 수 없고 이것은 적합하지 않다”며 “참석한 이유는 이 점을 지적하고 항의하기 위한 것이지, (본회의를) 인정하기 위해 참석한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본회의를 열 권한은 의장에게 있고 의장이 교섭단체와 협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지금은 의장이 없다”며 “본회의가 열리면 임시 의장은 본회의 사회만 보는 것이고 본회의를 소집할 권한은 여야 합의 없이는 안 되는 상태임을 분명히 지적한다”고 했다.

그는 “헌법 삼권분립의 취지가 국회가 행정부를 견제하는 것이 가장 큰 임무다. 여당이 의석 수가 많다고 일방적으로 처리하면 국회 존재의 의의는 없을 것”이라며 “야당의 존재와 주장이 국회를 더 국회답게 한다는 점을 명심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의석이 177석이니 무엇이든 밀어붙이면 21대 국회는 출발부터 순항할 수 없다. 어려운 난국에 협치와 상생으로 국가 과제를 처리해 달라는 요구에도 어긋나는 상황이 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 42%는 저희 미래통합당을 지지했다는 점을 잊지 말고, 의석 비율대로 상임위원장을 가르는 전통은 민주평화당 김대중 총재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켜져오고 있다는 점도 상기시켜 드린다”고 말했다.

또 “1967년 7월10일 단독개원한 것이 20차례 국회 개원 중 딱 한 차례고 등원 자체를 거부한 상황이었다. 의정 사상 유례없는 일이 오늘 벌어지고 있다. 향후 국회 운영과 관련돼 일어날 여러 문제점은 전적으로 오늘 인정받지 못할 본회의를 주도할 민주당 측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얼마든지 상생하고 협력할 준비가 돼 있지만, 소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통행한다면 순항할 수 없다는 점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거듭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발언을 마친 후 바로 의원들과 함께 본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이후 통합당은 다시 비공개 의원총회에 들어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