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민관협력 힘써달라”…신종코로나 전문가 간담회

  • 뉴스1
  • 입력 2020년 2월 2일 19시 1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전문가들에게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힘을 모아주고, 민간과 공공기관간 협력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5시 청와대에서 신종 코로나 관련 방역전문가들과 간담회를 열고 “무엇보다 우선 순위를 국민안전에 두고 이번 사태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무회의에도 관련 광역자치단체장을 참석토록 해 중앙정부와 자치단체 간 협력과 공조를 강화하라”며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당초 예정에 없던 것으로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신종 코로나 사태에 총력 대응에 나서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 이종구 전 질병관리본부장,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엄중식 가천대 감염내과 교수, 최보율 한양대 예방의학과 교수, 김홍빈 서울대 내과 교수 등 방역전문가들이 참석해 신종 코로나 감염 확산 방지에 관한 의견을 냈다.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 넘겨 진행됐다.

전문가들은 “국내로 유입되는 환자 수를 줄여 우리 의료 역량이 감당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실제로 이날 오후 정부는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오늘 4일부터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또 “질병관리본부의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하며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역할분담과 협력·공조체계 구축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문가들은 “국가지정 입원병상과 선별진료소로 의료진의 업무가 과중돼 효율적 대처가 어렵다”며 “역할분담을 통해 업무와 기능을 분산하고 이에 따른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 관련 정보를 분석·공유하는 기능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 내에 정보분석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위기분석 국제협력 기능을 강화해 데이터에 기반한 감염병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확진환자 치료기관의 임상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질병관리본부의 정책적, 행정적 소통과 민간 의료진의 전문적 정보의 제공을 원활히 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치료제, 백신 개발 등 장기대책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이들은 “국민들이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손씻기 등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