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호 전 최고위원의 ‘고위직’ 누가 먼저 제안했나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19일 17시 43분


코멘트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조사를 받기 위해 1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조사를 받기 위해 1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청와대가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선을 위해 당내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시장 선거 불출마를 조건으로 고위직을 제안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임 전 최고위원이 곧바로 부인하면서 진실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복수의 관계자는 청와대 일부 관계자가 임 전 최고위원에게 임명직 자리를 제의한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 선거 불출마에 대한 대가성이 아니라 대선직후 논공행상 차원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또 언론에서 거명되는 ‘고위직’은 청와대에서 먼저 구체적으로 제시한 게 아니고 임 전 최고위원이 먼저 청와대에 특정해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직후 청와대와 민주당 중앙당에서 정권 운용에 필요한 인물 수혈과 대선 논공행상 차원에서 광역단위 도·시당에 인물 추천을 요청했다고 한다.

울산의 경우 2017년 5월 대통령 선거 당시 울산시당위원장으로 선거운동을 총괄했던 임 전 최고위원과 심모 시당선거대책위원장이 울산시당을 통해 대선 논공행상 1순위 인물로 정권 출범 직후인 2017년 7~8월을 전후해 청와대에 천거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그 이후로도 임동호 전 최고위원과 심씨를 통해서도 울산의 대통령 선거 공로자들의 이력서가 청와대에 전달됐다고 민주당 관계자는 밝혔다.

당초 임 전 최고위원과 심모씨는 2020년 총선 출마를 염두해 두고 국회의원 선거에 도움이 되는 경력 쌓기용 자리를 청와대에 제안했다고 한다.

특히 심씨의 경우 2016년 20대 총선에서 자유한국당 이채익 후보에게 2000여표 차로 석패해 21대 총선에서 설욕을 위한 상당한 의욕과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민주당 관계자와 임 전 최고의 핵심 측근들에 따르면 임 전 최고는 당초 일본 주오사카 총영사와 울산 혁신도시내 동서발전 사장직을 원했다고 한다.

임 전 최고는 일본 모 대학에서 객원교수로 지내 일본어에 능통하고 오사카에 개인 소유의 집도 있어 오사카총영사 자리를 청와대에 요구했으나, 이미 청와대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격인 국정기획위원회 소속 모 일간지 도쿄 특파원 출신의 오모씨를 내정한 상태여서 무산됐다고 전해진다.

청와대에서 오사카 총영사대신 고베 총영사를 제의했으나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으로 ‘격’이 맞지 않는 자리라는 이유로 임 전 최고가 거부한 것으로 측근들은 전했다.

심씨 또한 임 최고와 마찬가지로 동서발전 사장 자리를 원했고 한때 ‘내정설’이 지역내 파다했으나, 청와대가 공기업 사장의 경우 전문성을 우선해 임명하겠다는 인사 원칙을 세우면서 임명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심씨의 경우 자신이 요청한 ‘사장’이 아닌 ‘감사’직을 역으로 제의받았으나 이미 지역 공기업의 감사를 지낸 경력이 있어, 국회의원 출마때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임 전 최고가 주오사카 총영사와 동서발전 사장직을 청와대에 요구했으나 이미 내정자가 있거나 전문성 부족을 이유로 거부됐다”며 “이런 논의는 정권 출범 직후 진행됐으며 시점상 대선 논공행상 차원이지 시장선거 불출마와는 상관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뉴스1은 임동호 전 최고위원에게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울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