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 33% 작위적” vs “개혁의지”…한국당 공천룰 진통 예고

  • 뉴시스
  • 입력 2019년 11월 23일 12시 14분


코멘트

반발 "컷오프 수치 정해놓는 건 비합리적"
찬성 "개혁의지 내보인 점 긍정적으로 봐"
"첫발에 불과…이후 세부적인 룰 집중해야"

자유한국당이 공천의 컷오프 비율을 확정하면서 당 내 의원들 사이에서도 저마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쇄신 비율이 예상보다 큰 만큼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현역 의원 절반을 물갈이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위해 3분의1 이상 컷오프하는 내용의 공천 룰을 지난 21일 확정했다.

현역 3분의1 이상 컷오프 기준은 지역구 의원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현재 한국당 지역구 의원 91명 중 하위 30명 가량이 공천에서 배제된다. 비례대표(17명) 및 총선 불출마자까지 포함해 전체 의원(108명) 중 절반은 잘려 나가는 것이다.

이는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인적쇄신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9대 총선 때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 현역 의원 교체율은 41.7%, 20대 총선은 23.8% 정도였다.

이에 관해 당 내에서도 반발하는 의견과 동의한다는 의견이 부딛힌다. 특히 반발하는 측에서는 “수치를 정해놓고 잘라내는 것이 의미가 있느냐”는 반대 목소리가 높다.

한국당의 한 초선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컷오프 수치를 왜 만드는지 이해가 안 간다. 미리 수치를 정해놓고 사람을 자른다는 게 합리적이냐”며 “당에서 일정한 기준을 만들고 못 미치는 의원들을 걸러내 자연스럽게 물갈이 폭이 결정이 되어야지, 끼워맞추기 식으로 비율대로 탈락시키는 건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중진으로 꼽히는 또 다른 의원도 “총선기획단에게 그런 권한이 있나. 공천관리위원회의 권한이고 시간도 5개월이나 남았다”며 “야당은 원래 여당이 후보를 내면 (맞서) 당선될 수 있는 후보를 공천하는 거지 무슨 컷오프 비율을 정하냐. 초짜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분개했다.

반면 개혁을 향한 목표를 수치로 발표해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발표를 호평하는 시각도 있다.

“목표치를 높게 잡았다는 개혁의지는 긍정적으로 본다”고 답한 영남권 중진의원은 “지금은 우선 방안을 제시한 것이고 앞으로 어떻게 만들어나갈지가 더 중요하다. 화두를 던졌는데 국민들이 좋아하면서 지지율이 예상보다 잘 나오면 아마 이 안이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금 당장보다는 차후의 세부적인 방향을 탄탄하게 잡아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등에 무게중심을 둬야한다는 것이다.

한 지역구 의원은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이제 첫발에 불과하다”며 “구체적인 수치를 추가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고, (컷오프로) 비워진 자리에 세대 교체를 위해 40세 이하의 세대, 여성, 미래산업 신진인사를 영입하되 한국당 강세지역에 전략공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은 당내 인사 3분의 1, 당외 인사 3분의 2로 구성해 국민적 요구를 대폭 수용하는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며 “당내 인사는 공천에 이해관계가 없는 불출마 선언자 중심으로 선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