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화이트국가 배제 앞두고…文대통령, 장관들과 점검회의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1일 14시 30분


코멘트
© News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 제외 예상일을 하루 앞둔 1일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가졌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 10시30분부터 점심시간을 넘긴 낮 12시45분까지 2시간15분 동안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상황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안보실 2차장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이날 태국 방콕에서 가진 한일 외교장관 회담 내용을 포함해 2일 일본이 실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경우, 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 그에 따른 대응방안 등을 보고받고 논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응방안 중에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재검토,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등이 관측된다.

이날 한일 외교장관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 각자의 입장을 주장하며 평행선을 달렸고 강 장관은 지소미아 파기로 대응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회의에서 어떤 사안이 논의됐는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이 배제됐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황점검 및 대응은 각종 논의를 통해 만들고 있다. 청와대는 물론이고 관계부처들 또한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해야 최선일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며 “매일같이 각 단위에서 회의와 논의, 보고가 이어지고 있지만 (전략적 사안인 만큼) 이에 대해 미리 말하는 건 맞지 않는 부분인 듯하다”고 했다.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통상 이러한 종류의 회의는 1시간에서 1시간30분 정도 진행하는데 오늘 같은 경우, 더 오래 논의가 있었다는 건 대통령과 관계부처 사이 상황점검 및 확인해야 할 게 많았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는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선 “어떤 방법으로 할지 결정된 바 없다”면서도 “(일본 측에서) 뭔가 결정이 났을 땐 어떤 방식이 됐든 (대통령의) 말씀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했다.

관계자는 2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열릴 한·미·일 3자 외교장관 회담과 관련, 이에 따른 청와대의 기대에 대해선 “일본과의 문제에 있어 (미국의) 중재가 있든, 어떤 만남이 됐든, 여러 만남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