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결단 번복 없다”…黨 엘리트 설득 나선 北 김정은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1일 11시 37분


코멘트

黨간부 소집 전원회의 '북미회담' 취지와 당 입장 설명
하노이 결렬에 따른 권력층 의구심 해소 필요성 생겨
"병진노선 종결 '노선' 변함 없다는 점 분명히 밝힌 것"
"협상 깨진 않겠지만 '무리한 요구' 수용 불가 배수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협상 국면을 자신의 구상대로 끌고 가기 위해 안팎으로 배수진을 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비핵화 결단 이후 내부 우려를 무마시키며 ‘하노이회담’을 강행했으나 성과를 내지 못하게 되자 공개 석상에서 회담 과정 전반을 설명하며 전략적 노선을 바꾸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자력갱생’으로 제재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내부 결속을 독려하는 동시에 ‘미국의 계산법’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대외 메시지도 우회적으로 냈다.

김 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를 하루 앞둔 지난 10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열었다. 이날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는 정치국 상무위원, 중앙위원회 위원, 중앙검사위원회 위원 등 체제를 움직이는 핵심 간부들이 참가했다. 또한 일부 전문부서 부부장과 성원들도 참가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 위원장이 전원회의 의정 보고에서 “변천된 국제적 환경과 날로 첨예화되어가는 현 정세의 특수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시고, 최근에 진행된 조미 수뇌회담의 기본 취지와 우리 당의 입장에 대해 밝혔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군부를 중심으로 한 내부 반대에 직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핵을 포기하면 안 된다는 청원 편지를 수천통 받은 사실이 지난달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평양 기자회견에서 확인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이번 전원회의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힌 것은 더이상 수뇌부의 의지만으로는 현재의 엄중한 상황을 관리하기 쉽지 않게 됐다는 판단에 따른 행동으로 풀이된다. 권력층의 커져가는 의구심을 누그러뜨리기 위해서는 제한된 정보에 따른 오해를 미연에 방지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것이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지난해) 결과를 가져올 거라는 약속을 했는데 하노이 회담까지 결렬됐기 때문에 내부 체제를 유지하는 핵심 근간인 엘리트층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합리적 설명이 필요한 것”이라며 “하노이 회담 결렬 원인에 대한 의구심, 비핵화 이후 성과가 안 나오는 데 대한 엘리트 내부의 회의감 등을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미국과 회담을 진행하는 취지를 설명하고 향후 당의 방향을 밝히면서 ‘자력갱생’을 통해 “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혈안이 되어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재 국면에서 경제 성과를 과시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총력 투쟁에 나서라고 촉구한 것이다.

이는 지난해 4월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을 종결하겠다고 한 결정을 번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천명하는 동시에 제재의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차원으로 볼 수 있다.

홍 실장은 “(미국과의) 협상 판을 깨지 않겠다는, 전략적 노선을 번복하지 않겠다는 당의 전략을 밝히면서도 ‘제재’로 목을 죄는 방식의 협상에 굴하지 않고 가겠다는 배수진을 친 것”이라며 “내부적으로는 대북제재가 장기화될 경우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태가 오래갈 수 있으니 자력갱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