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6일 또는 1일 삼성공장 등 방문 가능성… 27일 트럼프와 만찬-오페라 관람할 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정은, 베트남 예상 일정은…
28일 당일치기 회담… 트럼프는 귀국
金, 내달 1일 北-베트남 정상회담… 관광지 할롱베이 시찰뒤 2일 떠날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하기로 하면서 하노이 정상회담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세부 회담 일정도 하나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1호 열차’로 불리는 특별 열차를 통해 중국 대륙을 최단거리로 관통하는 김 위원장은 당초 예상보다 몇 시간 빠른 26일 오전 중국과 베트남 국경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베트남에 입경한 뒤 국도 1호선을 타고 승용차로 하노이까지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선 이 과정에서 베트남 박닌성에 있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공장을 시찰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약 43km 떨어진 박닌성 옌퐁에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1공장이 있다. 이와 관련해 베트남 현지 외교 소식통은 “북한이 삼성전자 경제시찰 일정에 대해선 아직 공식적으로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베트남 정부가 북-미 정상회담에 시선이 집중되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가능성을 열어놓고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하노이 숙소에 도착한 뒤 26일 오후부터 공식 일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응우옌푸쫑 베트남 국가주석과의 면담 등은 곧바로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응우옌푸쫑 주석이 해외 순방을 마치고 26일 베트남으로 돌아올 예정이기 때문이다.

하이라이트인 북-미 정상의 재회는 27일 오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 위원장이 하노이를 향해 특별 열차를 타고 출발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27, 28일 이틀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하노이 도착 다음 날인 27일 오후 만찬 등 친교 일정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8개월여 만에 만나는 북-미 정상이 오페라 관람 등 ‘깜짝 이벤트’를 가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정상회담은 28일 하루에 집중돼 사실상 당일치기 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 협상 상황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독대하는 단독 정상회담에 이어 오찬을 갖고 이어 확대 정상회담과 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처럼 기자회견을 한 뒤 워싱턴으로 출국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길게는 다음 달 2일까지 하노이에 머물며 별도의 베트남 ‘공식 친선방문’ 일정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1964년 김일성 주석의 방문 이후 북한 지도자로서 55년 만의 베트남 방문인 만큼 베트남 정부는 사실상의 국빈방문 수준의 영접을 준비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1일 오전 바딘 광장의 호찌민 묘소 참배를 시작으로 북-베트남 정상회담을 가진 뒤 이날 오후 항구도시 하이퐁에 있는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공장 시찰과 대표적 관광지인 할롱베이를 시찰할 가능성이 크다. 이 기간에 베트남에 있는 삼성전자 공장, LG 공장을 둘러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도부 만찬 등 당 대 당 친선 일정을 소화한 뒤 2일 출국할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문병기 weappon@donga.com·이지훈 기자
#삼성공장#트럼프#할롱베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