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ICBM 성공”… 김정은, 레드라인 도발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4일 ‘화성-14형’ 1발 발사… 美 서부까지 타격권
문재인 대통령 “돌아올수 없는 다리 건너지 말라” 경고
트럼프 “中이 이런 짓 끝장낼 것” 中 “상황 주시”

북한이 4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한 탄도미사일 화성-14형 발사 장면.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정권의 무모함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조선중앙TV 캡쳐
북한이 4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한 탄도미사일 화성-14형 발사 장면.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정권의 무모함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조선중앙TV 캡쳐
북한 김정은이 한미 새 대통령의 정상회담 사흘 만이자 미국 독립기념일을 즈음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최초 발사 성공을 선언하고 나섰다. ICBM 발사와 이에 탑재할 소형 핵탄두 실험 성공은 한미의 이른바 ‘레드라인(금지선)’으로 여겨져 왔다는 점에서 한반도 정세는 급격히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북한은 이날 오전 9시 40분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비행장 인근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미사일 발사 5시간여 뒤 북한은 특별중대보도를 통해 새로 연구 개발한 대륙간탄도로켓(미사일) 화성-14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또 화성-14형이 최대 고각(高角)으로 발사돼 정점 고도 2802km까지 상승해 933km 거리를 약 39분간 비행한 뒤 동해 공해상에 설정된 목표 수역을 정확히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전날(3일) 친필로 발사명령서에 서명한 김정은은 발사 장면을 직접 참관했다.

북한은 “핵 무력 완성의 최종 관문인 대륙간탄도로켓 발사에 단번에 성공해 핵무기와 함께 세계 어느 지역도 타격할 수 있는 당당한 핵강국으로서 미국의 핵전쟁 위협 공갈을 근원적으로 종식시킬 수 있게 됐다”고 위협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화성-14형의 최대 사거리는 8000km 안팎으로 추정된다. 원산에서 쏘면 알래스카(약 5800km)와 하와이(약 7500km)는 물론이고 시애틀(약 8100km)까지 날아갈 수 있는 거리다. 다만 비행궤도 및 재진입 기술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진화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며 ICBM 수준은 아니라는 게 미국과 러시아 등의 분석이다.

북한에 대해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며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 정권의 무모함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강력 규탄했다. 이어 데이비드 캐머런 전 영국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레드라인을 넘어설 경우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알 수 없다. 북한이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한 뒤 “중국이 지금보다 강력한 역할을 해줘야 근원적 해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보고받은 뒤 트위터에 “이 친구(김정은)는 이것(도발)밖에 할 게 없느냐”며 김정은을 맹비난했다. 이어 “중국이 더 강한 움직임(대북 압박)을 통해 이런 말도 안 되는 짓을 끝장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도 두 차례 NSC를 소집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신중론을 폈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과 긴급 통화를 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문병기 기자 /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북한#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김정은#레드라인#화성-14형#외교#중국#미국#서부#문재인#대통령#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