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개혁세력 통합정부 세울것”… 김종인 28일 합류할듯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선택 2017/대선 D-11]보수 표심 결집 ‘막판 뒤집기’ 전략

“경주 안전 지켜달라”… 안전모 쓴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경북 경주시 경주역광장 
유세에서 ‘경주 안전을 지켜 달라’며 안전모를 씌워준 한 시민과 포옹을 하고 있다. 안 후보는 “합리적 개혁 세력이 모두 참여하는
 국민 대통합 정부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경주=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경주 안전 지켜달라”… 안전모 쓴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경북 경주시 경주역광장 유세에서 ‘경주 안전을 지켜 달라’며 안전모를 씌워준 한 시민과 포옹을 하고 있다. 안 후보는 “합리적 개혁 세력이 모두 참여하는 국민 대통합 정부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경주=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8일 통합정부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을 밝히기로 했다.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을 발표한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가 중도 보수층의 지지를 얻기 위해 ‘임기 3년 단축론’을 거론할지 주목된다.

안 후보는 27일 제주와 경북 경주, 대구 유세에서 “안철수 정부는 국민의당의 정부가 아니다”며 “탄핵 반대 세력, 계파 패권 세력을 제외한 합리적 개혁 세력 모두 참여하는 국민 대통합 정부를 세우겠다”고 통합정부 구성에 대한 원칙을 밝혔다. 이는 보수 세력이 차기 정부에 참여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원내 의석이 40석에 불과한 국민의당이 집권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불식시켜 보수층의 지지를 이끌어내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통합정부를 운용하다 보면 대통령에게 집중된 권한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개헌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 개헌론자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이해관계도 맞아떨어지는 대목이다. 김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이날 국민의당에 입당한 최명길 의원은 “통합정부의 밑그림을 그릴 인물은 김 전 대표밖에 없다”고 김 전 대표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안 후보에게 임기 단축론 수용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안 후보 측에서는 지지율 변화를 좀더 지켜보자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 관계자는 “후보 결단만 남은 상태”라고 전했다. 안 후보는 이날 밤 서울의 한 호텔에서 김 전 대표와 전격적인 심야 회동을 갖고 당 통합정부추진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김 전 대표가 28일 외부 인사 자격으로 통합정부추진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 안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2018년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투표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2020년 총선과 대선을 동시에 치르는 방향으로 개헌이 이뤄진다면 대통령 임기는 3년으로 줄어든다. 보수층으로서는 3년 뒤 정권교체를 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임기 단축을 약속하지 않은 문재인 민주당 후보보다 안 후보를 택할 가능성도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를 견제하기 위해 9일 만에 TK(대구경북) 지역을 다시 찾아 집중 유세를 벌였다. 안 후보는 “홍 후보 뜨는 것을 보고 누가 웃느냐”며 “홍 후보는 (민주당) 문재인 후보 지지자에게 박수 받고 다니고, 민주당은 홍 후보를 비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러분 한 표 한 표 헛되지 않도록 될 사람을 밀어 달라”고 사표 방지 심리를 자극했다. TK 표심이 안 후보에 대한 ‘전략적 유보’ 양상을 보이자 ‘홍찍문’(홍 후보를 찍으면 문 후보가 대통령 된다) 프레임을 강조한 것이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안철수#김종인#대선#합류#보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