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높일 기회”… 유력주자 없는 與, 대선판도 변화 기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개헌 제안]반전 노리는 여권

 새누리당은 24일 박근혜 대통령의 깜짝 ‘개헌 카드’에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직까지 유력한 대선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나 비주류인 비박(비박근혜) 진영 모두 판 흔들기를 내심 기대하던 터였다. 그러나 이날 저녁 최순실 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사전에 받아 일부 수정했다는 의혹이 방송 보도를 통해 제기되면서 찬물을 끼얹은 듯 분위기가 달라졌다. 개헌 논의가 시작되자마자 수그러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왔다.
○ 친박 지도부 ‘개헌 드라이브’

 
이정현 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당 대표가 되고 나서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회동할 당시 대통령과 잠깐 독대하는 시간에 개헌에 대한 건의 말씀을 드렸고, 그 뒤에도 여러 차례 개헌에 관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당청 간 사전 교감 속에 박 대통령의 개헌 제안이 나왔음을 강조했다.

 여권 주류는 개헌을 통해 여권 지지층을 결집하고 야권을 교란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수시로 “내년 대선 때까지 중도 보수와 급진 진보 세력이 헤쳐 모이는 정계 개편이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개헌 추진을 염두에 두고 중도 보수의 호남 세력까지 포괄하는 새누리당 중심의 정계개편론을 펴온 것이다.

 친박계인 조원진 최고위원도 “정부에서 개헌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야당은 ‘개헌 대 반(反)개헌’ 싸움이 벌어질 것”이라며 “정치 빅뱅도 가능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친박계 좌장 격인 최경환 의원은 “지금까지 (개헌에 대한) 공감대가 많이 형성돼 있으니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됐으면 좋겠다”며 힘을 실었다.
○ 김무성 “애국의 결단”, 유승민 “블랙홀” 온도차

 비박 진영 중에선 김무성 전 대표가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했다. 김 전 대표는 “이 정권이 출범한 이후 오늘이 제일 기쁜 날”이라며 박 대통령의 개헌 추진 공식화를 ‘애국의 결단’이라고 치켜세웠다. 김 전 대표와 가까운 김성태 의원은 “내년 4월 12일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가 함께 이뤄지는 게 최적”이라고까지 했다. 김 전 대표의 한 측근은 “협치와 연정을 기반으로 한 분권형 개헌으로 가면 정치를 잘하는 인물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며 “김 전 대표에게 (대선 주자의) 여지가 열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승민 의원은 “개헌 논의는 국민과 국회가 주도해야 한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이 개헌 논의를 주도해서는 국민이 그 의도에 대해 찬성할 수 없다”며 “대통령과 정부마저도 개헌이라는 ‘블랙홀’에 빠지면 국민과 국가에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에서도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 “부총리가 대통령에게 경제 위기를 보고해서 북핵이니 개헌이니 이런 것만 하지 말고 국가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라는 건데, 보고할 시간도 잡지 못하느냐”며 “나라 돌아가는 꼬라지(꼬락서니)가 이상하다”고 비판했다.

 반전을 꾀하는 다른 주자들도 서둘러 입장을 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일본 도쿄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한민국 리빌딩 차원에서 개헌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권력구조 개편에만 초점을 맞춘 ‘원포인트 개헌’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개헌을 내세우고 ‘늘푸른한국당’ 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는 이재오 전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새 헌법으로 대선을 치르면 대선 판도가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분권형 개헌은 반기문 맞춤용?

 여권의 대선 주자로 꼽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개헌에 대해 아직 공개적으로 발언한 적이 없다. 다만 ‘외치(外治)는 대통령이, 내치는 총리가 맡는’ 이원집정부제로 개헌이 이뤄질 경우 외교·안보에 강한 반 총장이 더욱 강력한 대선 주자로 떠오를 수 있다. 친박계 일각에선 공공연히 이원집정부제 개헌을 전제로 ‘반기문 대통령-친박계 총리론’이나 ‘반기문-안철수 연대론’을 거론하고 있다.

홍수영 gaea@donga.com /도쿄=장원재 특파원
#개헌#새누리당#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